4월 제철음식 효능 음식궁합 알고 먹자

3월제철음식 포스팅을 작성한지 엊그제같은데 벌써 4월이 다가오고 있네요. 세월 참 빠른 거 같아요. 아직까지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오락가락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제 완연한 봄이라고 불러도 어색하지 않은 느낌이에요.

4월에도 제철음식 많이 챙겨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라면서, 오늘은 4월 제철음식들의 종류와 효능, 그리고 어울리는 음식궁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4월 제철음식 효능 음식궁합 알고 먹자

 

4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어울리는 음식궁합은? 

키조개 (pen shell) 

 



 

 

키조개는 바닷속의 보약이라고 불릴정도로 영양성분이 아주 풍부하답니다. 입맛을 살려주기 때문에 봄철 식욕부진에도 키조개가 좋습니다. 또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간건강에 좋구요. 기운을 잃기 쉬운 봄철에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낮은 칼로리와 지방연소에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구요. 빈혈예방과 뇌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꼭 챙겨먹어야겠죠??

 

조리법: 내장을 제거하고 구워드시거나, 양념 또는 버터를 올려서 익혀드시면 맛있습니다.

키조개 음식궁합: 키조개는 피망, 돼지고기와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주의사항: 몸이 차신 분들은 과하게 드시진 마세요. 설사,복통이 올 수 있습니다.

 


 

참다랑어 (Thunnus orientalis)

 



 

참다랑어는 쉽게 말해 참치죠. 효능은 익히 알려져 있다시피 저지방이라 다이어트에 좋고,동맥경화,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DHA,EPA가 풍부하기 때문에 두뇌발달에 좋구요.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어머니들이 자주 챙겨먹이는 음식중에 하나죠. 또 혈액순환에 좋아서 노약자분들이나 신진대사가 잘 안되는 중년여성들에게도 좋습니다.

 

조리법: 위생적으로 잘 조리하는 식당에서 회로 드셔도 좋구요. 초밥이나 샐러드형태도 좋습니다.

참다랑어 음식궁합: 참다랑어를 회로 먹을경우 생강과 같이 드시면 살균작용을 합니다.

주의사항: 심해성어류인 참다랑어는 중금속 함유량이 높아서 어린이나 임산부는 주의해야 합니다. 

 


 

바지락 (Manila clam)

 



 

바지락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저지방이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타우린이 많아서 간건강에 좋고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의 숙취해소에도 탁월하구요, 노인분들의 관절염 예방에 좋은 셀레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맥경화나 고혈압같은 성인병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구요.

추천글 :   8월 제철음식 효능,주의사항

 

조리법: 해감을 잘 한다음에 물에 익혀서 매운양념과 무쳐먹거나, 칼국수나 찌개에 넣어드시면 좋아요.

바지락 음식궁합: 된장과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부추와 함께 먹어도 좋구요. 

 


 

두릅 (Fatsia Sprout)

 



 

혈당을 낮춰주는 두릅은 당뇨질환자에게 좋구요. 특유의 맛으로 입맛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며, 항암효과도 있는 식품입니다. 이 식재료 역시 단백질이 많고 저칼로리라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좋아요. 사실 제철음식만 잘 챙겨먹어도 다이어트 식이요법 따로 안해도 될 정도죠. 두릅은 혈관질환예방과 체내 콜레스테롤 배출에 좋은 효능이 있구요.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에게도 좋습니다.

 

조리법: 김치로 담궈먹어도 되고, 데쳐서 초장에 찍어먹어도 좋습니다.

두릅 음식궁합: 역시 초장과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또 소고기와 함께 먹어도 요.

주의사항: 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너무 장기간 꾸준히 먹는건 안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 Asparagus)



 

 

아스파라거스는 예전부터 귀한 채소로 여겼던 식재료로 혈관건강과 뼈건강에 좋습니다. 항암효과와 심장질환 예방 효과도 있구요.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에게 좋으며, 음주자의 술독제거와 숙취해소, 신장기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고, 임산부들에게 흔히 찾아올 수 있는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은 채소입니다.

 

조리법: 살짝 데쳐서 소스에 찍어먹거나, 육류와 함께 볶아먹으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음식궁합: 토마토와 궁합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적당히 드세요. 과하게 먹으면 복통이 올수 있습니다. 

 


 

미더덕 (Styela clava)

 



 

미더덕은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성분이 아주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로리도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구요.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에도 좋답니다. 바다에서 나는 식재료답게 DHA성분이 많아 두뇌발달에 좋고, 노인분들의 치매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혈관질환 예방과 간기능 개선 효과는 보너스.

 

조리법: 싱싱한 상태라면 회로 먹어도 좋구요, 찌개에 넣어서 먹거나 찜요리에 좋아요.

미더덕 음식궁합: 된장, 콩나물과 아주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추천글 :   3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ft.음식궁합)

주의사항: 막을 이쑤시개로 찔러 안의 물을 빼내야 입을 데이지 않습니다. 몸이 차신분들은 미더덕을 조리할때 따뜻한 성질의 마늘이나 고추가루 등을 함께 넣어 조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 (broccoli) 

 



 

브로콜리는 혈당을 낮춰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으로 각종 암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구요. 임산부들의 철분보충과 빈혈예방에도 좋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이라면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브로콜리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비쥬얼만 봐도 다이어트에 좋게 생겼죠? 섬유질이 풍부하고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시켜주기 때문에 여성분들의 피부미용에도 좋은 식품이에요. 특히 요즘 악명높은 미세먼지에도 브로콜리가 좋습니다.

 

조리법: 보통 많이 물에 데쳐서 드시는데 데치기보단 쪄서 드시는게 영양소파괴를 막을 수 있어요. 찌는 시간은 3분이하가 적당합니다. 

브로콜리 음식궁합: 오렌지나 감귤, 아몬드, 양파, 토마토 등과 잘 어울려요.

주의사항: 역시 앞서 언급한데로 너무 많이 익히는걸 피하셔야 합니다. 

 


 

갓 (brown mustard)

 



 

성질이 따뜻한 대표적인 식재료중의 하나죠. 보통 갓김치로 많이 담궈먹는 경우가 많은데, 갓은 감기예방에 아주 좋고,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울때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력이 약한 분들에게는 기력을 보충시켜 주고요. 신장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고지혈증같은 성인병예방과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식품이며, 특유의 매운맛은 식욕이 떨어졌을때 입맛을 돋궈주는 작용을 합니다.

 

조리법: 갖은 양념과 함께 김치로 담궈먹으면 너무 맛있죠. 밥도둑.

갓 음식궁합: 된장과 좋은 궁합인 식재료입니다. 

주의사항: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너무 과하게 드시면 안좋습니다.

 


 

금귤 (Kumquat)

 



 

흔히들 낑깡이라고 부르죠? 귀엽고 앙증맞은 금귤, 작지만 많은 효능이 숨어있답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비타민C가 많아서 피부미용에 좋구요. 감기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C의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할 수 있는 피로회복효과 역시 탁월합니다. 항산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와 항염작용을 합니다. 변비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여성들이라면 꼭 챙겨야 할 식재료입니다.

추천글 :   12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조리법: 그냥 생으로 드시거나 샐러드의 재료로 활용하세요. 

금귤 음식궁합: 소고기와 함께 먹을 경우 서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성분을 보충해줍니다.

주의사항: 껍질을 안까고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잔류농약성분을 잘 씻어서 먹어야해요.

 


 

소라 (turban shell)

 



 

소라 역시 많은 효능이 있는 식재료입니다. 우선 바다음식답게 타우린이 많아서 숙취해소, 간건강, 피로회복에 탁월하구요. DHA성분이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성인병예방에 좋으며, 여성분들의 다이어트와 피부탄력에도 좋은 역할을 하는 식재료입니다. 어린이 성장발달에도 좋구요,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갱년기여성이나 중장년층 건강에도 좋습니다. 눈이 혹사당하기 쉬운 요즘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조리법: 내장을 제거하고 삶아서 초무침으로 드시면 맛있습니다. 찌개요리에 넣어도 좋습니다. 

소라 음식궁합: 단백질이 풍부한 콩(두부)이나 소고기 등과 함께 드시면 좋아요.

주의사항: 소라 내장쪽의 하얀 침샘부분은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독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4월 제철음식의 종류, 효능, 음식궁합까지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4월제철음식으로 달래, 냉이, 쭈꾸미, 취나물,딸기 등등 많은데요. 전에 작성한 3월제철음식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제외했어요. 해당음식의 효능과 음식궁합을 확인하실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구요~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식재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제철음식 이상가는 건강한 식재료는 없습니다. 건강에 좋은 제철음식 잘 챙겨드시고 활기찬 4월 보내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