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필수 애드온, 설치 업데이트 방법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 게임에서는 애드온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와우의 기본 UI를 유저의 취향에 맞게 변경하거나, 게임속 불편한 사항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인데요. 적절한 애드온의 사용은 게임을 잘 못하는 유저들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5인던전과 레이드 공략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보고 괜찮다고 느낀 애드온들을 정리해서 추천드리도록 할게요. 

※ 와우 클래식 애드온 설치방법을 찾으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관련글 – 와우 클래식 애드온 설치, 업데이트 방법


와우 필수 애드온,  설치 업데이트 방법

와우 추천 애드온 정리

GTFO

와우에서 던전이나 레이드를 가게 되면 꼭 겪게 되는 ‘바닥피하기’ . 밟으면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입거나 디버프에 걸리게 되는 바닥은 센스있는 와우저라면 꼭 피해야 합니다. 바닥을 밟고 죽는건 ‘나 발컨이에요’라고 자백하는 것밖에 안되기 때문에 굴욕적이죠. 이 애드온을 설치하게되면 해가 되는 바닥을 밟았을때 경보음을 울려줍니다. 엄청 시끄러워서 안피할래야 안피할 수가 없어요 ㅎㅎ. 컴퓨터 사양이 안좋은 경우 바닥이 흐릿하게 잘 안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애드온을 쓰시면 그런 걱정은 끝이에요.

Grid2



깔끔한 ui 공격대프레임 애드온 grid2공격대 프레임 애드온이죠. 공격대원들의 버프나 디버프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구요, 물약 복용여부나 힐스킬의 지속시간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ui에 비해서 깔끔한 편이며, 유저의 입맛대로 디자인 변경도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인벤레이드프레임을 쓰시는 분들이 많았었는데, 현재는 공식적으로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Grid2를 추천드려요.

DBM (Deadly Boss Mods)



dbm 설정화면에서 원하는 컬러로 설정가능공격대 경보알림이죠. 레이드나 5인던전에서 보스가 사용하는 스킬의 타이밍을 알려주고, 경보메세지를 띄워줍니다. 공략을 전혀 모르는 상태로 가도 이 애드온의 지시만 잘 따른다면 1인분 역할을 할 수 있구요. (그래도 공략숙지는 와우저의 기본이죠. 꼭 익히고 갑시다)  음성경보와 이벤트효과음, 타이머바 등을 통해 던전,레이드의 위험사항 대처에 많은 도움을 주는 애드온입니다. “난 혼자 솔로잉만 할거야” 이런 분이라면 설치 안해도 무방하지만 기본적으로 와우의 컨텐츠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꼭 설치해야 합니다. 비슷한 애드온으로 빅윅이 있는데, 초보분이시거나 범용적으로 많이 쓰이는 걸 추천한다면 DBM입니다. 

추천글 :   라켓퓨리 후기, VR 탁구게임

Bagnon



가방 속 아이템을 종류별로 정리,갯수표시, 소지골드표시가방 애드온입니다. 계정내의 모든 캐릭터의 가방내 소지품들을 확인가능하며, 하나의 가방으로 통합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편리하죠. 아이템 품질이나 상태에 따라 색깔별로 구분해서 확인이 가능하구요. 은행, 길드, 금고 등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통합가방 애드온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본인의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되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Bagnon을 이용중입니다. 

Skada



실시간 딜량과 딜순위를 알기쉽게 보여주는 데미지미터기데미지미터기 애드온입니다. 와우에서 본인이 딜을 얼마나 했는지, 파티원중에서 딜 순위는 몇등인지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카운트, 디테일즈 등등 여러 데미지미터기가 있지만, 스카다가 사용하기 쉽고 무난합니다. 단순히 딜힐순위를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누가 바닥을 밟았는지, 누가 차단을 안했는지도 알수 있습니다. 와우저의 실력을 가장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죠. 예전같으면 그냥 대충하고 “나 게임잘해”라고 우길 수 있었다면, 이젠 그런 시대는 지났습니다. 실시간으로 바로바로 확인이 되니까요. 

Postal 

우편 애드온입니다. 여러 편지들을 한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O Item Level

가방내의 아이템과 착용중인 아이템의 레벨을 표시해주며, 아이템의 마법부여까지 확인을 할 수 있구요. 파티원들과 공대원들의 아이템레벨도 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편리한 애드온입니다. 

Leatrix_Plus 

와우를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하나로 모여져 있는 애드온입니다. 자동수리, 회색아이템 자동판매, 던전대기, 퀘스트 대화 건너뛰기, 부활 자동수락, 소환 자동수락, 에러메세지 숨김, 내구도 표시, 경고알림 등등 엄청나게 편리한 기능들을 다 담고 있으면서도 메모리 많이 안 잡아먹고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eakAuras

수많은 와우 애드온들중에서 가장 강력한 애드온이 바로 위크오라입니다. 위크오라만 잘 써도 게임 난이도가 엄청나게 쉬워집니다.  원하는 조건이나 상태가 되면 화면에 표시를 해주죠. 예를들어  스킬을 쓰면 랜덤하게 특정효과가 발동되는 아이템이 있을 경우 그 효과가 발동되었을때 화면에 띄울 수 있구요. 스킬쿨타임 추적기능과 적의 행동 추적기능 등등 활용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다자알로 전투 맥카토크 위크오라의 경우 화면에 보이는 색깔을 클릭하기만 해도 대상에게 자동으로 귓속말을 보내줍니다. 받는 쪽에서는 몇번누르라고 음성으로 알려주기까지 하구요. 엄청나죠. 

추천글 :   와우 클래식 공격대 개인거래 가능- 아이템 분쟁 사라지려나?

 

tullaRange

와우의 스킬들은 각각 정해진 사거리가 있죠. 그 사거리를 벗어날 경우는 스킬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 애드온은 사거리가 안나올때는 빨간색으로 표시해주며, 스킬 사용에 필요한 마나, 기력, 등등 자원이 부족할 경우 파란색으로 표시해줍니다. 일일히 본인의 스킬사거리나 자원 상태를 확인하지 않아도 이 애드온만 있으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World Quest Tracker



전역퀘 목록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원하는 퀘스트만 골라서 표시 가능만렙을 찍고나면 늘 하게 되는 게 바로 전역퀘스트죠. 이 애드온을 쓰면 지역별로 전역퀘 목록과 보상, 남은 시간등을 맵상에서 보여줍니다. 전역퀘의 동선을 짤때도 유용하구요. 본인에게 필요한 전역퀘만 선택해서 표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절약과 효율성 면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Azeroth Auto Pilot

와우의 지겨운 렙업을 도와주는 렙업도우미 애드온입니다. 퀘스트의 진행방향을 화살표로 알려주고요. 빠른 레벨업을 위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npc대사도 천천히 읽고 유유자적 느긋하게 레벨업하겠다는 분이시라면 이 애드온은 필요가 없구요. 빠른 레벨업을 원하시거나, 부캐 육성을 하시는 분들, 또 길찾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동선을 잘 모르시는 분들의 경우는 이 애드온이 상당히 유용합니다. 

애드온 다운로드 & 업데이트 방법

2020.1 내용추가) 트위치가 업데이트되어 트위치 자체에서 설치가능합니다. 아래 하단에 쉬운방법을 따로 추가해놓았습니다. 

2020.11 내용추가) 트위치 애드온 업데이트가 오버울프 앱으로 넘어갔습니다. 해당 앱으로 넘어가시거나 wowwp 애드온 업데이트 프로그램으로 자동업데이트 하셔도 됩니다. 

애드온 설치방법은 우선 https://wow.curseforge.com/ 에 접속해주시구요. 상단의 돋보기 모양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설치하고자 하는 애드온 이름을 입력하신 뒤에 다운로드 상자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되구요.

저는 Azeroth Auto Pilot 를 다운받아 볼게요. 다 치실 필요 없어요 Azeroth만 쳐도 나옵니다. 



오른쪽 상단 초록색 상자모양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진행되구요.

다운로드를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주시면 폴더가 나옵니다.



이렇게 압축이 풀린 하위폴더 전체를 잘라내기 또는 복사하기를 하신 뒤에,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게임 애드온이 있는 폴더안에 넣어주시면 설치는 끝납니다. 설치 경로는 Program Files (x86) > World of Warcraft > _retail_ > Interface > AddOns 폴더입니다. 

추천글 :   와우 새로운 장난감, 형상변환가의 봉화, 폭죽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20.1 내용추가) 트위치가 업데이트되어 트위치 자체에서 애드온 이름 검색이 가능합니다. 트위치에서 바로 검색후 설치가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신 다음에 메인화면에서 Mod 선택후 와우를 선택해주시고 get more addon 선택후에 검색창에서 애드온 이름을 검색한 뒤 인스톨해주시면 간단히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와우 필수 애드온,  설치 업데이트 방법

애드온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

2020.11 내용추가) 트위치 애드온 업데이트가 오버울프 앱으로 넘어갔습니다. 아래 wowwp 애드온 업데이트 프로그램으로 자동업데이트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 와우 애드온 업데이트 프로그램 wowup

와우 게임을 하다보면 게임패치나 버전이 올라가면서 이전 애드온이 작동이 안되거나 오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애드온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전에는 일일히 최신버전을 다운받고 다시 애드온폴더에 넣어야해서 번거로웠지만 현재는 손쉽게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트위치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해주시구요.

로그인을 하신 다음에 메인화면에서 Mod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게임이 보이죠. 현재 전 46개의 애드온이 설치되어 있네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그림을 클릭해서 들어가줍니다.

그러면 깔려있는 애드온 종류들이 쭉 뜨구요 status 부분에 최신업데이트 여부가 나오게 되는데요.



저는 이미 최신상태로 다 업데이트가 되어 있기 때문에 up tp date 라고 나오죠. 최신버전이 아닐 경우는 update 라며 사각형 박스가 생기게 되는데, 그걸 눌러주면 자동으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시켜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애드온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 편해요, 애드온을 쓰시는 와우저라면 강력추천.

너무 많은 애드온 설치는 게임이 느려지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적당히 본인에게 꼭 필요한 애드온만 잘 선택해서 이용하신다면 와우 게임을 좀 더 편리하고 즐겁게 즐기실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