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 게임을 사랑하는 제나입니다. 오늘은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힐러, 그 중에서도 회복드루이드(이하 회드) 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와우에는 현재 운무,회드,신기,복술,신사,수사 6클라스의 힐러가 있습니다. 서로 힐 스타일은 많이 다른데요. 회드는 다른 힐러에 비해서 무빙이 자유롭고 즉시시전 힐 스킬들이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크게 한방씩 들어가는 힐은 약한 편이라 돌발상황대처에 약간 약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렇듯 장단점이 분명하지만 다른 힐러와는 다른 회드만의 매력이 있고 쐐기에서 강력하기 때문에 추천하는 힐러가 바로 회드죠. 회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나, 아직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회드 힐의 기본원리
특화수치 12% 기준 지속힐 스킬 하나당 11.6% 의 힐량증가가 있습니다. 특화수치가 높아질 수록 힐량 증가량은 더 높아지게 되는거죠. 지속힐의 종류로는 회복,세나리온 수호물,싹틔우기,봄꽃,꽃피우기,급속성장,피어나는 생명 등이 있습니다. 지속힐이 하나 걸려 있을때보다 여러 지속힐이 함께 걸려있을때 특화의 영향을 받아 더 많은 힐량증가가 있는 것이죠. 예를들어 탱에게 꽃피우기를 깔고 세나리온 수호물을 걸고 회복에 싹틔, 피어나는생명까지 걸어둔다면 특화스택이 5스택이 쌓이게 되는거죠. 각각의 5개 지속스킬의 모든 힐량이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봄꽃,재배 특성까지 잘동되고 급성성장까지 들어간다면 특화 8스택이 됩니다. 왠만하면 아군이 사망할 일이 없겠죠.
이렇듯 회드의 힐은 지속힐을 대상에게 얼마나 많이 걸어주느냐가 중요합니다. 보통 탱에게는 풀도트(쓸수 있는 지속힐 스킬을 모두다 걸어주는것)를 감아주는 게 좋으며, 그외 아군들은 상황에 맞게 한 두가지 도트힐을 쓰면서 힐업을 하시면 됩니다. 아군의 생명력이 만피라고 하더라도, 미리미리 도트힐을 감아두어야 하기 때문에, 마나관리는 필수입니다.
회드 쐐기 운용
15레벨: 풍요는 회복이 걸려있는 수만큼 재생의 치명타율이 올라가면서 재생의 마나소모까지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쐐기에서 탱힐과 파티원 힐을 할때 회복과 재생을 쓰는 빈도가 많은만큼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숲의영혼과 함께 묶어쓸 경우 번영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풍요를 추천합니다.
30레벨: 30레벨 스킬들은 취향입니다. 소생을 찍고 자힐을 강화시키는 것도 좋구요, 야생의 돌진을 통해서 이동기를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냥 복잡한 거 싫어서 범의 질주를 찍습니다. 이건 취향.
45레벨: 야성친화를 추천드립니다. 회드의 딜지원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이 특성을 찍고 표범으로 변신해서 틈틈히 딜을 하면 쐐기에서 너무 좋죠.
60레벨: 태풍이 여러가지로 무난합니다. 탱이 드리블을 할때 적들을 밀쳐주기도 좋고, 몹 스킬 차단에 이용할 수도 있구요.
75레벨: 여기는 선택지가 많이 갈립니다. 화신을 찍게되면 회드의 최대약점인 돌발상황에 대처하기가 편해집니다. 재배를 통해 급사방지를 하셔도 나쁘지 않구요. 숲의 영혼은 15레벨 번영과 같이 찍을 경우 신속한 치유와 급속성장,재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화신을 추천합니다.
90레벨: 평온 2분쿨 특성인 내면의 평화는 쐐기에서는 별로 효율성이 없습니다. 돌나무껍질은 탱이 레벨이 낮거나 탱이 아파하는 주간에 사용해볼만 하구요. 무난한 건 봄꽃입니다. 기본적으로 특화스택을 올려주고 근딜과 탱 힐업에 꾸준히 도움이 되는 특성이라 추천합니다. 다만, 괴저라던지, 피웅덩이가 있는 주간에는 별로 좋지 않죠.
100레벨: 여기도 취향으로 선택가능합니다. 3특성 모두다 괜찮은 편이기 때문이죠. 광합성은 탱힐에 안정감을 줄 수 있고, 싹틔우기는 회드의 기본힐인 회복을 하나더 걸수 있기 때문에 힐량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회복의 지속시간이 긴 편이 아니고, 글쿨을 잡아 먹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번성을 찍고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회드 레이드 운용
레이드의 경우 회드는 쐐기와는 좀 다르게 가져가야 합니다. 레이드는 5인던전과는 다르게 공대원들의 숫자가 많기때문에 몇몇 파티원에게 도트힐을 중첩해서 쌓아두는 건 효율이 떨어지죠. 최대한 많은 인원에게 회복을 감아주는 운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특화보다는 가속과 치명타 스탯을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메인탱커에게는 세나리온수호물, 피어나는 생명을 유지해줍니다. 그외에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고있는 공대원에게는 회복을 감아주시구요.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 회복을 전 공대원들에게 최대한 감아주시고, 데미지가 들어오는 순간 급성성장을 써주시고 (데미지가 들어오고나서 캐스팅을 땡기면 늦음, 데미지 들어오기 1초전쯤 캐스팅 시작해야 함.) 번성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평온의 경우는 공대장의 콜이 있는 순간에 써주시면 되구요. 레이드에서 회드는 번성을 얼마나 잘쓰느냐에 따라 힐량에 차이가 나게 됩니다. 어느 힐러건 마찬가지겠지만 보스의 스킬타이밍을 보여주는 DBM 애드온이 제일 필수인 힐러가 바로 회드입니다.
아제라이트 옵션의 경우 고엽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3개를 다 고엽으로 맞출 필요는 없구요. 1개정도만 쓰시고 나머지는 미덥지 않은 서약이나 기타 옵션으로 골라 쓰시면 됩니다. 회드의 아제라이트 옵션은 평준화되어 있기 때문이죠.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5레벨: 세나리온 수호물을 추천합니다. 풍요는 쐐기특성이고 번영의 경우 숲의영혼과 묶어쓰면 좋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세나리온 수호물을 골라 메인탱에게 쿨마다 써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0레벨: 취향입니다. 레이드는 이동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범의 질주를 찍고 하고 있습니다.
45레벨: 태풍을 찍긴 했는데, 대규모 휘감기가 일부 네임드에서는 더 유용합니다. (멕카토크 등등)
75레벨: 영웅에서는 화신을 찍고 순간 폭힐을 하면서 힐파이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피가 지속적으로 많이 빠지는 신화의 경우는 재배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90레벨: 내면의 평화를 추천합니다. 2분 평온을 쓸 수 있게 하는 특성으로 공대장에게 2분평온인 것을 어필하셔서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는 순간에 바로바로 써주면 힐량 확보에 좋아요. 밀집 진영인 경우 봄꽃 특성을 통해 베이스힐을 강화하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100레벨: 번성을 추천드립니다. 싹틔우기는 레이드에서 쓰기엔 마남감당이 안될 거구요. 광합성도 잘쓰면 좋긴 하지만, 번성이 여러가지로 무난무난하죠.
이상 부족하지만 회드 힐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회드는 다른 힐러에 비해 버릴 특성이 거의 없고, 어떤걸 선택하셔도 크게 무리는 없기 때문에 여러 특성을 두루두루 써보신다면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