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제철음식 효능 (ft.음식궁합)

안녕하세요 제나입니다.

 

이제 낮에는 조금만 걸어도 땀이 날 정도로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했어요. 신록의 계절 5월 따뜻하고 활기찬 날씨만큼이나 많은 제철음식들이 있습니다. 건강에 좋고 영양이 풍부한 5월 제철음식들의 효능과 어울리는 음식궁합, 주의사항까지 정리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걸 잃는 겁니다. 음식이 약이라는 말 잊지 마시고 제철음식 많이 챙겨드세요. ^^


5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음식궁합 주의사항


오디(mulberry)


달콤한 오디는 5월이 제철입니다. 뽕나무의 열매를 오디라고 하는데요. 당뇨를 억제해주는 데옥시 노지리 마이신 성분이 들어있구요. 고혈압예방에 좋으며,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피부미용노화방지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 노인분들의 관절건강에 좋구요. 신경안정 기능이 있어서 밤에 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숙취를 해소시켜 주고 알콜 분해 효능이 있어서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조리법: 끓여서 차로 드시거나, 쥬서기에 갈아 즙의 형태로 드시면 좋습니다. 샐러드에 넣어도 좋구요.


오디 음식궁합: 오디는 견과류와 감자 등과 잘 맞습니다. 우유와 요구르트에 섞어먹어도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과하게 드실경우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아요. 하루 권장량은 100g (70~80개) 정도입니다.




양파(onion)


수많은 요리에 들어가 맛을 살려주는 필수 식재료 양파. 5월 제철음식 양파의 효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데요. 혈관과 혈당 건강에 너무 좋은 음식입니다. 체내에 자리잡고 있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구요. 고혈압당뇨에 좋습니다.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좋고, 숙취해소, 감기예방,변비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늘과 함께 남성분들의 스태미너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조리법: 조리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익히거나 볶아도 영양성분이 파괴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자유롭게 조리해서 드세요.


양파 음식궁합: 브로콜리와 아주 좋습니다. 식초와도 잘 어울리구요. 돼지고기, 연어와도 좋습니다. 


주의사항: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긴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식욕촉진 효과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식욕을 잘 참을 수 있는 분들이 드셔야 효과가 있겠죠. 속이 자주 쓰리신 분들은 생으로 드시지 말고 익혀서 드시고, 한번에 100g이상 과하게 드시는건 안좋습니다.




장어(eel)


장어의 효능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 거 같아요. 남성의 스태미너와 정력에 많은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데요. 그런 효능 외에도 피부건강에 너무 좋습니다. 탄력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만들어주고 노화방지효과도 있기 때문에, 여성분들에게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병후에 체력이 떨어져 있거나 눈이 침침할때 드시면 몸의 기력을 살려주고, 빈혈예방, 관절건강,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과 성장촉진에도 좋습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인 5월 제철음식 장어. 어머님들! 이제 남편에게 양보하지 마세요.


조리법: 푹 고아 탕으로 먹어도 좋고, 양념발라서 구워먹어도 너무 맛있죠. 소금 솔솔 뿌려 소금구이 해먹어도 좋구요.


장어 음식궁합: 생강과 장어가 잘 맞습니다. 소화도 잘 되구요. 장어의 잡내를 생강이 싹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사항: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듯 합니다. 장어는 복숭아와 상극입니다.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멜론(melon)


역시 5월인가요? 상큼한 멜론이 제철음식으로 등장했네요. 멜론의 효능은 우리몸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나트륨 배출에 좋기 때문에 평소 짜게 드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철분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멜론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노화방지,피부미용,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멜론의 비타민a 성분은 눈건강에 좋구요. 다이어트변비완화는 덤이죠. 


조리법: 그냥 먹어도 너무 맛있어요. 화채나 요거트에 넣어먹어도 좋구요. 


멜론 음식궁합: 바나나, 딸기, 파인애플, 키위 등과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주의사항: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멜론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 배설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몸이 찬 분들은 멜론을 과하게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늘(garlic)


한국음식의 주된 양념중의 하나인 마늘. 김치나 각종 요리에 필수양념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부족할 일은 거의 없는데요. 효능 역시 너무 많죠. 피부관리에 좋고,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며,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에, 중장년층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소화촉진과 체내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도움을 주고, 혈전생성을 억제시켜줍니다. 양파와 함께 남성분들의 스태미너 증진에도 좋다고 해요.


조리법: 익혀먹어도 효능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구워드시거나 장아찌로 담궈 드셔도 좋구요. 우유와 함께 드시면 마늘의 자극적인 맛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늘 음식궁합: 당근, 가지 등과 잘 어울립니다. 호두나 아몬드같은 견과류와도 좋구요. 식초와도 궁합이 좋기 때문에 절여서 드셔도 좋습니다. 꿀이랑도 잘 맞습니다.


주의사항: 앞서 언급한 마늘의 혈전생성 억제 효능때문에 수술전이라면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혈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또 위가 평소에 약하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멍게(sea ​​squirt)


깊지 않은 바다에서 살고 있는 5월 제철음식 멍게. 멍게도 몸에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는데요. 칼로리가 낮고 변비완화, 비만예방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관절건강에 특히 좋은데요. 멍게속에 있는 콘드로이틴 성분이 관절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 타우린, 신티올 성분이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간기능 개선, 숙취해소, 노화방지 등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조리법: 신선도가 좋다면 생으로 드셔도 좋구요. 초장에 찍어먹거나, 잘 다져서 비빔밥에 넣어 먹어도 맛있죠.


멍게 음식궁합: 오이,무와 잘 맞구요. 특히 초고추장이랑 너무 잘 어울리죠. 식초는 멍게의 향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구요.


주의사항: 멍게는 찬 성질이 있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몸이 찬 분들에게는 좋지 않은데요. 앞서 언급한 초고추장과 함께 먹어야 초고추장의 따뜻한 성분이 멍게의 찬 성분을 보완해 줍니다.




다슬기(marsh snail)



5월 제철음식 다슬기는 간에 너무 좋은 음식이죠. 술먹은 다음날 다슬기국을 먹으면 속이 개운해지는 느낌을 받곤 하는데요. 철분성분과 미네랄, 간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성인병예방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성장발육에 좋구요. 뼈 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아미노산, 철분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예방,빈혈예방에도 좋습니다. 신장건강과 시력보호에도 좋습니다. 


조리법: 국이나 수제비에 넣어서 먹으면 국물이 아주 시원합니다. 된장찌개에 넣어도 맛있습니다. 익힌다음에 살을 발라내서 무쳐먹어도 맛있구요.


다슬기 음식궁합: 마늘, 부추, 인삼, 닭고기 등 따뜻한 식재료와 잘 맞습니다.


주의사항: 생으로 드시진 마시고 익혀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슬기는 기본적으로 찬 성분이 있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따뜻한 식재료와 함께 드시는 것이 좋아요.




매실(Prunus mume)


매실만 보면 가수 조성모가 생각나는데요. 매실은 독소를 제거해주고 체질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 특히 좋구요. 간기능향상, 변비완화, 위장장애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몸이 아파 열이 날때 해열작용도 하구요. 살균작용이 있어 체내 유해균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역시 5월이 제철입니다.


조리법: 보통 매실액으로 많이 드시죠. 먹기도 편하고 몸에 흡수도 잘되구요. 장아찌나 청으로 담궈 먹어도 좋습니다. 


매실 음식궁합: 생선과 매실의 궁합이 아주 좋은데요, 특히 차조기와 먹게되면 매실의 효능이 더 상승합니다. 오리고기와도 잘 맞구요.


주의사항: 로얄제리와 매실을 함께 먹으면 로얄제리의 생리활성효능이 감소합니다. 서로 상극입니다.




양배추(cabbage)


개인적으로 양배추 너무 좋아하는데요. 양배추는 우리몸의 염증을 억제해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위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익히 잘 알려져 있는데요. 위궤양과 위염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U(위궤양개선),비타민 C(피부미용,노화방지,피로회복),비타민 K(지혈작용)등 비타민의 보고이기도 하구요.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조리법: 양배추의 비타민u 성분이 열에 약하기 때문에 그냥 생으로 드시는게 제일 좋긴 하지만, 열에 강한 다른 영양성분들도 있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조리해서 드시면 됩니다. 액젓이랑 고추가루 넣고 김치처럼 먹어도 맛잇구요, 삶아먹으면 단 맛이 강해져서 쌈장과 함께 싸먹어도 맛있죠. 


양배추 음식궁합: 자몽과 함께 먹으면 항산화작용이 증가합니다. 당근과도 아주 잘 맞구요. 사과, 브로콜리 등과 함께 섭취해도 너무 좋습니다. 영양만점.


주의사항: 너무 과하게 드시면 설사와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양배추를 장기간 드시면 안좋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리(Cherry)


상큼한 체리 역시 5월이 제철입니다. 예쁜 외모에 걸맞게 미용과 관련된 효능들이 많은데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방지,피부건강에 좋습니다. 체리는 우리몸에 멜라토닌을 공급시켜주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거나 숙면을 잘 못 취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고혈압예방과 체내 유해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도움을 주고, 식욕증진, 성인병예방,빈혈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조리법: 쥬스로 마셔도 좋고, 생으로 먹어도 좋고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체리 음식궁합: 포도와 잘 어울립니다, 심장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구요. 유제품이랑도 잘 맞는 편입니다.


주의사항: 체리는 당분이 높기 때문에 설탕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통조림이나 가공된 제품보다는 자연그대로의 체리를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5월 제철음식들의 종류와 음식궁합, 효능들에 대해서 정리해봤구요. 


"요즘 제철이 어딨어? 사시사철 나오는게 음식인데?"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거 같은데요.

제철음식의 경우는 그 계절에 맞는 영양소와 맛이 최고조에 달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하우스나 공장에서 나오는 것들과는 비교불가입니다. 우리 몸에 더 좋은건 당연하고, 가격도 더 저렴하죠. 몸에 좋은 음식 많이 챙겨드시고 5월 한달도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band

로그인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댓글(22)

  • 2019.04.23 00:35 신고

    그러게요..
    낮에는 여름날씨를 방불케 하더라구요..
    아직 두툼한 옷 정리도 하지 못했는데 반팔이 필요한 날이 왔네요..
    연어에 양파가 올라가는 이유가 있었네요~
    멍게 보니 초장에 한점 찍어 먹고 싶어집니다...ㅎㅎ
    5월 제철식품 중 오디는 잼으로 만들어 놓았고
    매실은 액기스 만들어 놓었는데 열심히 챙겨 먹어야 겠어요~^^

    • 2019.04.23 00:38 신고

      역시 1등주부님답게 이미 다 준비를 해두셨네요. ^^ 매실액은 정말 여러모로 너무 유용한거 같아요, 저도 매실액은 1년내내 절대 안떨어지거든요 ㅋㅋ

      여름옷들 꺼내고 안입는 옷들 정리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귀찮아져서 큰일이에요 ㅠㅠㅠㅠ

  • 2019.04.23 05:19 신고

    5월 제철식품...
    잘 알고 갑니다.

    즐거운 화요일 되세요^^

    • 2019.04.23 13:27 신고

      감사합니다 날씨가 갑자기 꿉꿉해졌네요. 건강하게 잘 보내세요.

  • 2019.04.23 05:45 신고

    오늘은 5월 제철음식 들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점에 대해서 잘 정리를 해주셧군요? 5월에 멜론 철이었군요? 해산물로는 멍게가 있군요? 찬 성분이 있다는 것은 몰랐는데요 덕분에 몰랐던 정보들을 얻고 공부를 하고 가네요^^ 즐거운 화욜 되세요

    • 2019.04.23 13:27 신고

      네 5월 멜론철이에요 멜론 너무 좋아하는데 기대가 되네요. 멍게나 찬성분이 있어서 따뜻한 초고추장과 먹으면 좋아요 ^^ 감사합니다 버블프라이스님^^

  • 2019.04.23 07:45 신고

    양파가 갓 나올 때는
    달디달더라구요.
    그래서 생으로도 많이 먹습니다..^^

    • 2019.04.23 13:28 신고

      네 제철에 먹는 맛은 정말 다른거 같아요. 참 신기해요 계절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다는게요 ㅎㅎ

  • 2019.04.23 08:34 신고

    모두 건강에 좋은것들이로군요.
    효과를 느끼려면 꾸준히 먹어줘야겠습니다.
    햇양파가 5월말 정도면 나오겠군요.
    작년에 산지에서 한망 사 와던 기억이 납니다^^

    • 2019.04.23 13:28 신고

      햇양파는 정말 다른때 먹는것보다는 맛이 훨씬 맛있는거 같아요. 올해도 햇양파 주문해볼 생각이에요 ㅎㅎ

  • 2019.04.23 08:39 신고

    같은 음식이라도
    제철에 먹으면 더욱 더 맛나고 영양가도 많은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

    • 2019.04.23 13:29 신고

      네 제철에 먹는 음식이 다른때 먹을때보다 확실히 신선도나 맛이 비교가 안되더라구요 ㅎㅎ

  • 2019.04.23 09:02 신고

    열거하신 메뉴중에서 멍게만빼고 다 좋아한답니다.
    멍게도 몸에 좋다고 하는데 먹기도 그렇고 맛도 개인적으론....ㅎㅎ
    행복한 날 되세요~~

    • 2019.04.23 13:30 신고

      ㅠㅠ 멍게 맛있는데 절대강자님은 안좋아하시는군요. 저도 예전엔 잘 못먹었는데 자꾸 먹다보니 이젠 맛있더라구요. 화요일 즐겁게 보내세요~

  • 2019.04.23 09:09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
    장어를 한 번 먹으러 가야겠군요 ㅎ
    양배추도 자주 먹는데 더 자주 먹겠습니다 ㅎ
    오늘도 행복하세요 ^^

    • 2019.04.23 13:30 신고

      장어먹고 힘내셔서 활기차게 생활하시면 너무 좋죠 ㅎㅎ 양배추는 정말 영양덩어리인거 같아요 ^^ 행복한 화요일 되세요~

  • 2019.04.23 09:46 신고

    장어 먹고 싶네요.ㅎㅎㅎ 5월이 제철이었군요.

    • 2019.04.23 13:31 신고

      장어 ㅠㅠ 고단백 영양덩어리에 맛까지 너무 좋아서 저도 너무 좋아합니다. 오늘 저녁엔 장어구이 해먹어야겠어요. 물론 ㅅㅈ와 함께 ㅋㅋㅋ

  • 2019.04.23 13:48 신고

    저도 체리 무지 무지 좋아하는데 비싸서리,,,, 못먹었네용

    • 2019.04.23 13:51 신고

      아무래도 그렇죠 ㅎㅎ 통조림 제품이 더 싸긴 한데 설탕들이 가미되다보니, ㅠㅠ

  • 2019.04.23 22:38 신고

    윗글 보니까 갑자기 장어가 땡기네요~
    이번 주말엔 장어 먹어야 겠네요~ㅎㅎ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