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쐐기돌 제한시간, 쐐기돌 옵션 대처법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 게임에서는 레이드와 더불어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쐐기돌’이라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신화던전의 경우 1주일에 1번만 갈 수 있는 데 반해, 쐐기돌은 돌을 가진 플레이어만 있다면 다른 유저들도 파티를 통해서 무제한으로 5인던전을 돌 수 있는 것인데요.

 

2단부터 시작해서 숫자가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고 획득하는 전리품의 아이템레벨도 상승하는 시스템입니다. (10단 이후로는 동일) 보통 와우저들 사이에서 많이 쓰는 표현인 ‘주차한다’라는 말은 목요일 패치가 된다음부터 다음날 목요일 패치전까지 1주일동안 가장 높은 단수의 쐐기돌을 클리어했을때 쓰는 표현입니다.

 

예를들어 1주일동안 쐐기돌 던전을 돌았는데, 제일 높은 기록이 15단일 경우, ‘이번주는 15단 주차했다’가 되는거죠.

높은 단계로 올라갈수록 팀웍도 필요하고, 개개인이 실수없이 플레이를 해야 기록단축이 가능합니다. 쐐기돌 던전을 가기 전에 쐐기돌에 붙은 접두사(폭군,강화,괴저,전율,분노,피웅덩이,변덕,무리,폭탄,치명상,파열,화산,경화) 옵션이 어떤건지 정확히 숙지해둬야 다른 파티원들에게 민폐가 되지 않겠죠.

 

그래서 오늘은 와우 쐐기돌 접두사 옵션 설명과 대처법, 쐐기돌 제한시간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와우 쐐기돌 접두사 옵션 정리, 쐐기돌 던전 제한시간


와우 쐐기돌 제한시간, 쐐기돌 옵션 대처법

 

강화

강화는 쉽게 말해 몹이 죽으면 주변의 다른 몹을 쎄지게 만드는 옵션입니다. 죽으면서 다른 동료 몹에게 강화 버프를 남기고 죽는 것이구요. 범위는 30미터, 생명력 20%,공격력 20%가 올라가고 중첩되는 형태입니다. 그러니 빠르게 몹을 정리하지 못하고 전투가 장기화되면 힘들어지겠죠.
여러 몹을 함께 잡는 이른바 광을 칠때는 여러 몹의 생명력이 골고루 빠지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강화버프가 적용이 되어도 빨리빨리 잡을 수 있게 됩니다. 강화 효과는 던전 내 네임드에게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네임드를 잡기 전에는 꼭 일반몹을 깔끔히 정리한 다음에 네임드전에 들어가야 합니다.

경화

많은 분들이 경화와 강화를 헷갈려 하시는데요. 강화가 죽으면서 다른 쫄을 쎄게 만들어주는 것이라면, 경화는 일반몹이 처음부터 생명력이 20%,공격력이 30% 강해진 상태에서 등장하는 것입니다. 네임드는 경화옵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강력한 기술을 쓰는 일반몹의 경우 파티원이 즉사하는 일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차단과 점사(모든 파티원이 하나의 몹을 동시에 공격하는것)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탱커는 많은 몹을 무리하게 한번에 몰면 안됩니다. 안전하게 조금씩 몰아잡고 강한 몹에는 징표를 찍어 파티원들의 점사를 유도해야 합니다.

괴저

이 옵션은 몹이 일반 평타 공격을 하면서 괴저상처 디버프를 남기게 되는데, 이 디버프는 9초간 지속되며, 계속 중첩되는 형태입니다.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또 다시 공격을 받으면 다시 시간이 리셋됩니다. 보통 탱커가 이 옵션에 많이 힘들어하는데요. 탱커는 쫄을 드리블하면서 중첩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일반 평타 공격을 맞지 않는 곳으로 이리저리 이동해야 하구요. 다른 파티원들은 몹의 속도를 늦춰주는 이감(이동속도 감소) 스킬을 적절히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폭군

이 옵션은 던전마다 있는 우두머리 네임드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생명력 40% 공격력 15%가 증가되구요. 그만큼 전투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파티의 수준이 아주 낮다면 클리어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네임드의 기술 하나에 바로 즉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네임드가 쓰는 스킬들에 대해 완전히 이해해야 합니다.

전율

힐러에게 제일 짜증나는 옵션이죠. 플레이 도중 전율이라는 것이 오게 되는데 플레이어 주변으로 원이 하나 생깁니다. 이 원은 파티원과 자신에게 데미지를 주고 시전을 못하게 하는데요. 파티원들끼리 원이 겹치지 않게 산개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율이 시전되었을때는 위크오라 등의 도움을 받아 적절히 시전을 멈춰야 합니다. 전율이 왔는데도 시전을 하다가 걸렸을 경우 침묵에 걸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피웅덩이

일반몹이 죽으면서 빨간 피웅덩이 바닥을 남깁니다. 이 바닥을 밟게 되면 초당 본인생명력의 15%가 깎입니다. 좁아터진 던전에서 이 옵션이 걸리면 많이 짜증나죠. 탱커가 피웅바닥이 이쁘게 깔릴 수 있도록 몹의 위치를 잘 조정해 줘야하고 파티원들은 바닥을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무리

무리 옵션은 우두머리 네임드를 제외한 일반몹들의 숫자가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몹이 쎄지는 것은 아니지만, 잡아야 할 몹이 많아지기 때문에 시간내에 클리어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옵션이죠. 탱커는 몹의 게이지를 잘 파악해서 적절히 리딩을 해주어야 하고, 도적이 있을 경우 도비터(은폐의 장막)을 이용해 특정 구간을 패스하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변덕

변덕 옵션은 탱커에게 향해 있던 어그로가 다른 파티원에게로 향할 수 있습니다. 탱커의 위협수준이 감소되는 형태인데요. 쉽게 말해 몹이 탱커를 치다가 갑자기 다른 파티원을 공격할 수도 있다는 거죠. 도적은 속거(속임수 거래), 사냥꾼은 눈속(눈속임) 스킬을 적절히 사용해주어야 하며, 탱커가 어글을 채 먹기도 전에 미리부터 딜을 하는건 피해야 합니다.

폭탄

몹을 잡다보면 동그란 폭탄들이 생기게 되는데 시간내에 제거하지 못하면 터지면서 전체 파티원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폭탄은 1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보이는 즉시 딜러들은 폭탄에 딜을 넣어서 빨리빨리 제거해주어야 힐러가 고생하지 않습니다.

파열

일반몹이 사망했을때 파열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때 파티원들은 4초동안 최대생명력의 14%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파열의 경우 중첩이 쌓이는 형태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몹을 동시에 처리할 경우 중첩이 쌓여 생명력 빠지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고, 전멸할 수도 있습니다. 힐러의 능력을 볼 수 있는 옵션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고중첩이 쌓이지 않도록 탱커가 잘 운영해야 하고, 딜러들도 힐러의 힐만 믿지 말고 위험할때는 개인생존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화산

화산은 별거 없죠. 바닥에 분화구가 보이는데 그거 피하시면 됩니다. 보통 2초정도후에 폭발하기 때문에 바닥이 생기고 1초정도는 여유가 있습니다. 근딜보다는 힐러와 원딜이 주의해야 하며, 원딜중에서도 이동이 자유로운 야냥의 경우는 없는거나 마찬가지인 옵션이죠.

수확

죽었던 쫄들이 다시 무덤밖으로 나와 파티원들을 공격하는 것으로 이들이 나오는 타이밍은 던전 진행률이 20%씩 될때마다 나옵니다.(20%,40%,60%..) 수확 쫄의 생명력은 평소보다 약한 50% 이구요. 다른 경화나 강화, 피웅덩이같은 쐐기돌 옵션은 따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전에 있었던 감염보다는 어렵지 않은 옵션이죠.

추천글 :   락클래식 Q80 블루투스 스피커 구매후기

쐐기돌 격아 던전별 제한시간

쐐기돌 격아 던전별 클리어 제한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간 내 클리어해야 더 높은 단계의 쐐기돌을 받게 되며, 시간이 초과되거나 던전클리어를 하지 못한다면 더 낮은 단계의 쐐기돌을 받게 됩니다. 흔히 ‘돌 깨졌다’ 라고 표현을 하구요. 돌이 깨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플레이어는 다른 파티원들의 싸늘한 눈총을 받게 됩니다.
보랄러스 공성전 36분
아탈다자르 30분
자유지대 36분
썩은굴 33분
톨 다고르 36분
세스랄리스 사원 36분 
웨이크레스트 저택 39분
왕노다지 광산!! 39분
폭풍의 사원 42분
왕들의 안식처 42분 

 

시간이 지나 돌이 이미 깨진 상태라면 브원삼디 버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쐐기돌입구나 특정네임드 근처에 브원삼디가 등장하게 되는데 대화를 통해 거래를 수락하면 피해량과 치유량이 각각 20%씩 증가합니다. 이미 돌 깨져서 김은 새겠지만 그래도 챙길 건 챙겨야죠.

 

이상 쐐기돌 옵션 설명과 대처법, 쐐기돌 제한시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즐겁게 게임하시고 웃을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