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하는 6월, 벌써 여름이 코앞으로 다가온 느낌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많은 분들이 입맛도 떨어지게 되고 기운을 잃기 쉬운데요. 6월 제철음식들중에는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건강하게 더위를 이기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잘 챙겨드시면 좋을 거 같아요. 


오늘은 6월 제철음식들의 종류와 효능, 어울리는 음식궁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월 제철음식 효능,주의사항,음식궁합


복숭아 (peach) 6월~8월 제철음식

첫번째 6월 제철음식은 복숭아입니다. 복숭아는 우리몸의 독소를 풀어주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식품인데요. 피를 맑게 해주고 흡연자들의 체내 니코틴 해독에 좋습니다. 잃어버린 입맛을 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성분이 피로회복피부미용에 효과적이구요. 활성산소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면역력향상,항암효과,변비해소,소화불량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조리법: 껍질의 잔류농약성분을 잘 씻어내고 생으로 드시거나, 샐러드,쥬스 등으로 드시면 맛있습니다.


복숭아 음식궁합: 바나나, 사과, 파인애플, 요구르트 등과 잘 어울리구요. 장어와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설사유발)


주의사항: 복숭아씨에는 독성반응을 일으키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씨는 왠만하면 제거하고 드시구요. 복숭아는 당분 함량이 높습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는 조심해야 합니다. 복숭아 알레르기 있으신분들은 당연히 드시면 안되겠죠? 




참외 (Oriental Melon) 6월~8월 제철음식

비타민c가 풍부한 참외는 피로회복, 피부미용에 아주 좋습니다.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구요.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우리 몸의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효능도 있으며, 간 건강에도 도움을 둡니다. 황달 치료에도 이용될 만큼 우리몸의 독소를 해독하는 역할도 합니다. 여름철 쉽게 걸릴 수 있는 식중독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조리법: 생으로 드시면 되구요. 얇게 채썰어 고추가루넣고 무쳐먹어도 별미랍니다.


참외 음식궁합: 돼지고기, 김치, 꿀과 잘 맞습니다.


주의사항: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드시면 설사나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루1개 정도만 드셔도 효능을 보는데는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임산부나 노약자는 참외 꼭지부분은 드시지 마세요.


호박 (pumpkin) 4월~9월 제철음식

호박도 6월 제철음식인데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피부미용노화방지효과가 있구요. 잠을 잘 못 자는 불면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암예방체력보충, 심근경색 예방 효과도 있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평소 짜게 드시는 분들의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받을 수 있구요. 몸의 붓기를 빼주는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임산부나 수술하신분들 붓기뺄때 호박즙 많이들 드시죠. 


조리법: 가장 대표적인 것이 호박죽이죠. 생채 김치로 담궈먹어도 좋습니다.


호박 음식궁합: 팥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구요. 식물성기름으로 조리하면 항암물질 베타카로틴 흡수를 향상시킵니다.


주의사항: 이미 이뇨제를 복용하고 계신분들이라면 호박을 따로 드시는 건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완두콩 (pea) 4월~6월 제철음식

완두콩은 4월에서 6월이 제철인데요. 단백질과 섬유질이 아주 많기 때문에 운동하시는분,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의 단백질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건강에 특히 좋구요. 항암효과,혈당안정에도 좋습니다. 뼈를 튼튼히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중년들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피부미용항산화효과도 있구요. 우울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조리법: 쌀밥에 넣어 돤두콩밥으로 먹어도 좋구요, 삶아서 각종 요리의 토핑용으로 써도 예쁘죠.


완두콩 음식궁합: 새우요리에 쓰면 콜레스테롤을 낮출수 있으며, 현미와 음식궁합이 정말 좋습니다.


주의사항: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나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완두콩과는 잘 맞지 않습니다.


감자 (potato) 6월~10월 제철음식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중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감자죠. 감자는 6월부터 10월까지 제철인데요. 빈혈예방성인병예방에 탁월하답니다. 나트륨의 체내흡수를 막아주는 역할도 하구요. 알카리성식품이기 때문에 피부미용몸매관리에 좋습니다. 생으로 즙을 내서 마시면 위궤양이나 위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체질개선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조리법: 건강에는 생으로 즙을 내서 드시는 것이 제일 좋은데요. 먹기가 힘들기 때문에 보통 쪄서 먹거나 볶아 먹거나 된장찌개에 넣어서 먹죠.


감자 음식궁합: 버터와 아주 잘 어울립니다. 감자의 부족한 지방성분을 버터가 보충해주고, 버터의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감자가 합니다.


주의사항: GI 지수가 높기 때문에 당뇨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생으로 즙을 내서 먹을때는 1~2 티스푼 정도를 권장합니다. 녹색빛을 띄거나 감자에 싹이 나 있는 부분은 잘라내고 드세요.


복분자 (black raspberry) 6월~8월 제철음식

요강을 엎은 과일이라는 뜻을 가진 남성분들이 좋아하시는 복분자. 6월에서 8월까지 제철인 복분자는 남성의 스태미너 증진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남성 뿐 아니라 여성들의 피부미용불임예방, 체내 해독작용에도 좋기 때문에 남녀 모두에게 좋습니다. 미네랄,비타민 성분들이 풍부해서 노화방지, 피로회복에도 탁월하구요. 비타민A가 풍부해 눈이 침침하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탈모예방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조리법: 약술이나 효소로 만들어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잼이나 식초를 만들때 첨가해도 좋습니다.


복분자 음식궁합: 장어와 아주 잘 어울립니다. 식초와 함께 먹으면 피로회복에 너무 좋습니다.


주의사항: 복분자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덥거나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며, 과하게 드실 경우 장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하루 20~25g 정도를 권장합니다.



농어 (bass) 6월~8월 제철음식

6월에서 8월까지 제철인 농어는 보양식으로 예전부터 사랑받아온 음식입니다. 비타민 뿐 아니라,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DHA 등등 몸에 좋은 영양성분들이 가득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과 함께 뇌 건강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공부하는 학생들, 치매가 걱정되는 노인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기운없을때 체력보충에도 도움을 주고, 심근경색,고혈압 등 여러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철분,아미노산이 풍부해 빈혈예방과 임산부들에게 좋습니다. 


조리법: 신선도가 좋을때는 회로 먹으면 너무 담백하고 맛있죠. 찜이나 탕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농어 음식궁합: 버터나 우유같은 유제품과는 맞지 않습니다. 오렌지, 레몬,초고추장 등과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앞서 언급한 것처럼 버터, 우유와는 같이 드시면 안좋아요. 상극입니다.


갑오징어 (Cuttlefish) 4월~10월 제철음식

회로 먹어도 맛있고 돼지고기와 같이 볶아먹어도 맛있는 갑오징어.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는 갑오징어는 간을 보호해주고 간의 해독에도 좋은 작용을 하며,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통해 성인병예방에 도움을 주고, 질 좋은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나 운동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조리법: 싱싱한 상태라면 초고추장과 함께 회로 먹으면 맛있어요. 볶아먹거나 살짝 데쳐먹어도 별미죠.


갑오징어 음식궁합: 호박과 함께 볶아먹으면 비타민A를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손질 과정에서 먹물이 튀지 않게 주의하세요. 옷에 묻으면 잘 안 지워져요.


랍스터 (Lobster) 5월~8월 제철음식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랍스터! 6월 제철음식인데요. 특유의 감칠맛과 풍미는 언제 먹어도 맛있는거 같아요. 떨어진 기력을 되살려주는 자양강장 효과와 체질개선, 면역력 증가 효과가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랍스터는 노화방지에 탁월한 핵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 건강에 좋은 키토산과 칼슘도 아주 많구요. 두뇌발달에 좋은 DHA도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부터 노인분들까지 모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비싸긴 해도 그 맛과 효능을 생각해보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네요.


조리법: 랍스터는 쪄서 먹을때 제일 맛있는 듯 해요. 구워먹어도 괜찮구요.


랍스터 음식궁합: 감자, 파프리카와 잘 어울립니다. 버터와도 궁합이 괜찮구요.


주의사항: 일단 손질할때 손 다치지 않게 주의하시구요. 찔때는 등부분이 밑으로 향하게 두고 찌세요.


보리 (barley) 6월 제철음식

마지막 6월 제철음식은 보리입니다. 우리나라 주요 보리 생산지로는 김제,영광,군산 등이 있는데요. 6월에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보리는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나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피부트러블에 좋은 보리는 발암물질 배출작용을 통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구요. 빈혈예방, 성장발달,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는 칼슘,아연,철분,비타민B2 함유량이 쌀보다 월등하게 높습니다.


조리법: 쌀과 함께 섞어서 밥을 지어 먹으면 혈당관리에 좋구요. 차로 끓여서 식수로 드셔도 좋습니다.


보리 음식궁합: 꿀, 아보카도, 밀, 귀리, 현미 등과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하시고,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너무 과하게 드시지 마세요. 



이 외에도 매실,장어,멍게,다슬기도 6월이 제철인데요, 이미 5월 제철음식 포스팅에서 다룬 음식들이라 제외했습니다. 매실,장어,멍게,다슬기의 효능과 음식궁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이상, 6월 제철음식들의 종류,효능,음식궁합, 주의사항까지 알아봤습니다. 그냥 있기는 덥고 에어컨 틀기는 애매하고, 만사가 귀찮아지고 여러가지로 짜증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몸에 좋은 6월 제철음식 꼼꼼하게 챙겨드시고 건강한 한달 보내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 ↓

댓글(28)

  • 2019.05.26 16:54 신고

    감자 한 번 노려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ㅇ*

    • 2019.05.26 16:55 신고

      ㅋㅋㅋ 따로 노리지 않아도 쉽게 구할 수 있는게 감자죠 ㅎㅎㅎ

  • 2019.05.26 17:36 신고

    완두콩! 진짜너무좋아하는데 이런효능이 있었군요!:)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공감 꾸욱~!

    • 2019.05.26 17:56 신고

      저도 완두콩 좋아해요. ㅎㅎ 귀엽게 생겼는데 몸에 좋은 효능들도 많아서 앞으로 자주 먹을 생각이에요 ㅎㅎ 방문 감사드려요.~

  • 2019.05.26 18:19 신고

    참외도 생각보다 건강에 좋네요 ㅎㅎ
    회먹으러 갔는데 아저씨가 농어가 제철이라고 추천해주셔서 먹어봤는데 맛있더라구요 ㅎ
    그냥 권하시는 건가 했는데 진짜 제철이긴 했네요 ㅎㅎㅎ

    • 2019.05.26 22:23 신고

      네 참외 개인적으로 안좋아하는데, 효능보니 먹어줘야겠다고 결심했어요. 농어 !! 농어회는 정말 사랑이죠 ㅠㅠ 부럽습니다. 저도 농어회 한번 날잡아서 먹어야겠어요 ㅎㅎ

  • 2019.05.26 19:39 신고

    요즘 해독... 붓기빠짐 진짜 간절합니닼ㅋㅋㅋ 잘보고갑니닷 ^0^ 참외가 의외네요!

    • 2019.05.26 22:24 신고

      네 호박즙이 붓기빼는데 좋다고 하니 많이 챙겨드시면 좋을 거 같아요, 참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더라구요 ^^

  • 2019.05.26 20:12 신고

    오 정말 알찬 정보네요. 상세히 다시 읽어 봐야겠네요. 여긴 아침 시간이라 좀 바쁘네요. 편안한 밤되세요.

    • 2019.05.26 22:26 신고

      아 외국에 계시니 시간대가 다르겠네요. ㅎㅎ 건강 잘 챙기시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

  • 2019.05.26 20:45 신고

    오,참외가 식중독예방을 .별로 안먹었는데 여름엔 좀 먹어줘야겠군요.
    복숭아도 독소해독이라니 자주 쌓아놓고 먹어야겠어요.
    맛있는 복숭아 얼릉 나옴 좋겠네요.

    • 2019.05.26 22:28 신고

      네 여름에 참외가 여러가지로 많은 효능들이 있더라구요. 복숭아는 개인적으로 좋아하진 않는데 그래도 몸에 좋다니 좀 먹을 생각이에요 ㅎㅎ

  • 2019.05.26 21:31 신고

    감자랑 호박이 6월 제철음식이라니 의왼데요~
    가을이라 생각했거든요~
    참외도 빈혈에 좋다는건 처음 알았는데
    찬음식이라 제 몸에는 맞지 않더라구요.ㅠ.ㅠ
    감자는 더 많이 먹어야겠는데요..ㅎㅎ

    • 2019.05.26 22:30 신고

      아이리스님이 생각하시는것도 맞아요 ㅎㅎ 감자는 10월까지 호박은 9월까지 제철이 길게 이어져요. ㅎㅎ

      전 몸에 열이 많아서 참외가 잘 맞는데 아이리스님은 몸이 찬편이신가봐요, 체질에 맞게 먹어야 좋긴 하죠. 감자 너무 좋아요. 특히 볶아먹을때 제일 맛있는거 같아요 ㅎㅎ

  • 2019.05.26 22:13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내가 좋와 하는 과일 철이 시작 되는 것도 행복하고요
    영양가를 챙겨 먹을 수 있어
    시작된 여름 걱정은 ~~~~~~끝 입..니..다!

    • 2019.05.26 22:32 신고

      그러게요 이제 본격적인 과일철이에요 ^^ ㅋㅋ 여름 건강하고 활기차게 잘 나려면 잘 먹는게 중요합니다. 영양가 있는 음식들 많이 챙겨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랄게요 ^^

  • 2019.05.26 22:27 신고

    6월 대표먹거리군요.
    햇감자가 나오길래 작은 박스로 한 박스 사서
    조금 쪄먹었는데, 너무 맛있네요. ^^
    두루두루 조금씩 챙겨먹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ㅎㅎ

    • 2019.05.26 22:34 신고

      햇감자를 드셨다니 너무 부럽네요, 저도 주문해서 먹어야겠어요. 분명 같은 음식인데 제철에 나온 음식은 너무 맛있는 거 같아요 ㅎㅎㅎㅎ 맞아요 골고루 잘 먹는게 제일 좋죠 ~!!

  • 2019.05.27 06:31 신고

    예년보다 날이 많이 더워 제철 음식 먹고 힘을 내야겠습니다.
    골고루 영양섭취 할수 있는 식습관이 참 중요할것 같군요^^

    • 2019.05.27 19:34 신고

      네 골고루 잘 챙겨먹어야 할 거 같아요. 날씨가 더워지니까 의욕도 떨어지고 몸이 쳐지는 기분이 들더라구요 ㅠㅠ

  • 2019.05.27 07:19 신고

    음식은 역시
    제철음식을 먹어야 제격인 것 같아요
    요즘은 제철이 많이 퇴색되기는 했지만..
    새로운 한주를 여유롭게 시작하세요.. ^.^

    • 2019.05.27 19:36 신고

      제철음식이 맛이 다르긴 하더라구요. 한주 즐겁게 잘 보내시고 건강하세요~

  • 2019.05.27 10:45 신고

    6월 제철음식에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 많이 포함되어있네요.
    기다려지는 6월입니다.ㅎㅎ
    단비와 함께 시작된 5월의 마지막 월요일을 상쾌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공감 꾹 누르고 갑니다.^^

    • 2019.05.27 19:37 신고

      네 6월에도 건강하고 즐겁게 잘 보내시고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ㅎㅎㅎ

  • 2019.05.27 11:34 신고

    제철 음식(?) 랍스터를 저렴하게 먹고 싶습니다.ㅠ_ㅠ

    • 2019.05.27 19:38 신고

      ㅋㅋㅋㅋ 그 아이는 저렴하지 않아요. 도도한 가격때문에 더 맛있게 느껴져요 ㅎㅎㅎ

  • 2019.05.28 06:07 신고

    6월 제철음식 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정말 잘 정리를 해주셨군요?
    덕분에 알고 갑니다^^

    • 2019.05.28 21:12 신고

      네 바쁘시더라도 건강 잘 챙기시고 하시는 일 다 잘 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