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제철음식 효능,음식궁합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는 7월은 더운 날씨때문에 몸과 마음이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건강한 식재료를 잘 챙겨먹고 기운을 차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계절의 생명력을 그대로 담고 있는 제철음식을 챙겨드시고 꾸준한 운동도 함께 병행한다면 더위를 건강하게 이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7월 제철음식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 어울리는 음식궁합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7월 제철음식 효능과 음식궁합,주의사항

블루베리(Blueberry) 7월~9월 제철음식



첫번째 7월 제철음식은 블루베리입니다.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가득한 슈퍼푸드죠.
*심장보호-필수미네랄,칼륨,마그네슘이 풍부해 심장질환 예방효과가 있어요. *당뇨예방-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항암작용-항암성분이 풍부해 암예방에 탁월하구요. *시력보호-비타민E,카로티노이트 성분이 안구건강과 시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체지방 분해 효과가 있고 체내 지방 축적을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통풍예방-통풍의 주 원인이 되는 고요산혈증을 억제해줍니다. *콜레스테롤 감소-안토시아닌 성분이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줍니다.
먹는법: 생으로 먹어도 되구요,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서 쥬스로 드셔도 좋습니다.
블루베리 음식궁합: 오이,레몬,민트,치즈 등과 잘 어울립니다. 플레인요구르트와도 궁합이 잘 맞구요.
주의사항: 몸에 좋은 블루베리지만 기본적으로 당분이 많이 들어가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과하게 드시면 안됩니다. 소량을 조금씩 먹었을때는 당뇨예방이 되지만 지나치게 먹을경우 당뇨위험을 오히려 상승시킨다고 하니 아이러니하죠? 1일권장량은 약 20알 정도를 지켜주시구요.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이 차신 분들은 1일권장량보다 적게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수박(watermelon) 7월~8월 제철음식



두번째 7월 제철음식은 여름의 대표과일 수박입니다.
*피로회복-더위먹었을때 신속하게 더위를 해소시켜주며 포도당,과당 성분이 피로를 풀어줍니다. *암 예방-리코펜 성분이 우리몸의 유해산소를 제거해주며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방지-시투툴린,리코펜 성분이 노화를 늦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을 줍니다. 칼로리도 낮습니다. *혈압-수박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먹는법: 잘 익은 차가운 수박을 썰어서 그냥 생으로 드시면 되구요. 갈아서 쥬스로 드시거나 화채만들때 사용하면 좋아요.
수박 음식궁합: 복숭아,자두,배,키위 등과 잘 어울리구요. 튀긴 요리와 같이 먹으면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소금을 살짝 뿌려먹으면 수박의 찬 성질을 중화시켜줘요.
주의사항: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수박 역시 찬 성질이 있습니다. 몸이 차신 분들은 과하게 드시면 설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갈치(hairtail) 7월~11월 제철음식



구워먹어도 맛있고 무깔고 조려먹어도 맛있는 갈치도 7월이 제철입니다. 
*골다공증예방-양질의 무기질과 칼슘 성분이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미용-비타민 성분과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성인병예방-성인병예방에 좋은 필수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식욕증진,소화에 도움-갈치의 여러 영양성분들과 특유의 감칠맛이 식욕을 살려주고 활발한 소화를 돕습니다. *두뇌발달EPA,DHA 성분이 들어있어 두뇌발달과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먹는법: 신선한 상태의 갈치회도 맛있지만 비싼편이죠. 조림이나 구이로 드시면 맛있어요.
갈치 음식궁합: 목이버섯과 함께 먹으면 혈액정화,피부미용효과가 상승됩니다. 풋고추와도 잘맞습니다.
주의사항: 갈치의 신선도가 떨어질경우 은색비늘에서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비늘을 처리한 뒤에 드세요. 몸에 열이 많으신분은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부스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옥수수(corn) 7월~9월 제철음식


7월 제철음식 효능,음식궁합
본격적인 옥수수 제철이 돌아왔네요.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에 톡 터지는 식감이 재미있는 음식이죠.
*피부미용-비타민E성분이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고 여름철 강한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어줍니다. *치아건강-충치예방에 도움을 주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있습니다. *노화방지-토코페롤 성분이 노화를 늦춰줘요. *노폐물제거-우리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붓기를 빼줍니다. *체중관리-지방이 낮고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아요.
먹는법: 삶거나 쪄서 드시면 됩니다. 
옥수수 음식궁합: 우유,고등어,바나나,메밀 등과 잘 맞구요. 옥수수와 조개류는 궁합이 매우 나쁩니다. 배탈이 날 수 있어요. 조개구이에 치즈랑 콘옥수수넣고 조리하시는 분들 계신데 그러지 마세요.
주의사항: 칼륨 성분이 많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안드시는 것이 좋아요. 또 건강인의 경우라도 과하게 드시면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삶은 옥수수의 경우 하나정도만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토마토(tomato) 7월~9월 제철음식



하우스의 발달로 사시사철 즐기는 토마토이긴 하지만 제철 토마토가 맛과 영양은 제일입니다.
*혈관건강-토마토의 루틴,리코펜 성분이 혈관질환을 막아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항암작용-세포의 산화를 막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예방-펙틴 성분이 장 환경개선과 장운동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시력개선-제아잔틴,루테인 성분이 시력개선과 시력회복을 돕습니다.*뼈 건강-뼈에 좋은 비타민k가 풍부합니다.
먹는법: 생으로 드시거나 물에 살짝 데쳐서 요리재료로 쓰셔도 좋습니다. 
토마토 음식궁합: 브로콜리랑 먹으면 피부에 좋고,아보카도와 먹으면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올리브오일과도 잘 어울려요. 토마토에 설탕 뿌려먹는 분들 계신데 설탕과 토마토는 궁합이 아주 안좋은 편에 속합니다. 설탕이 토마토의 영양소를 파괴시킵니다.
주의사항: 찬 성질이 있습니다. 몸이 차신 분들은 소량만 드시구요. 산성을 띄고 있기때문에 역류성식도염이 있거나 위가 약하신 분들은 주의하세요. 토마토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당연히 드시면 안되구요.
 

자두(plum) 7월~8월 제철음식



새콤달콤한 자두의 계절이 돌아왔네요. 
*감기예방 다양한 비타민과 카로틴 성분이 면역력을 올려주고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우울증개선-세로토닌 성분이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과 불면증을 개선합니다. *눈 건강-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개선과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건강-칼륨성분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며 폴리페놀이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개선-펙틴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개선 효과가 있어요.
먹는법: 깨끗히 씻어 껍질채로 드시면 되구요. 샐러드나 잼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자두 음식궁합: 시금치,자몽,사과,수박 등과 잘 어울리구요. 고기류(육류)와는 궁합이 좋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주의사항: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피하시구요. 신장결석을 앓은 적이 있거나 가족중에 그런 분들이 있다면 자두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꼭 먹어야겠다면 충분한 물과 함께 드셔서 소변을 많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Apple) 7월~10월 제철음식



한여름이 제철인 사과입니다. 사과 역시 많은 효능들이 있죠.
*노화방지-안토시아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우리몸의 노화를 막습니다. *심장질환 예방-뇌졸중위험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심장질환을 예방해요. *변비개선-펙틴성분이 장운동을 도와 변비개선에 좋습니다 *다이어트-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라 포만감형성과 노폐물 배출에 탁월해요 *혈압-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먹는법: 생으로 드셔도 좋고, 잼이나 샐러드용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사과 음식궁합: 인삼과 같이먹으면 상처회복에 좋습니다. 당근,레몬,양배추와도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사과씨는 드시지 마세요.독성이 있어요. 아토피가 있거나 피부질환이 계신분들은 사과를 과하게 드시면 안됩니다.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는 말이 있는데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해당되는 말이구요. 그런 분들은 사과 뿐 아니라 다른 과일들 역시 저녁 섭취는 좋지 않아요.

도라지(Balloonflower) 7월~10월 제철음식



차례상이나 제사에 나물 반찬으로 많이 올라오는 도라지도 7월이 제철입니다.
*노폐물제거,면역력강화-사포닌 성분이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우리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줘요. *혈액순환-우리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기관지건강-몸이 차고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의 기를 보충해주기 때문에 기관지건강,호흡기질환에 좋습니다. *혈당강화-식이섬유와 사포닌 성분이 혈당상승을 막아주고 혈당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개선-철분성분이 들어있어 빈혈예방,빈혈개선 역할을 담당합니다. 
먹는법: 생으로 무쳐먹어도 좋구요. 나물반찬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말려서 도라지차로 드셔도 건강에 좋구요.
도라지 음식궁합: 귤껍질,감초,칡 등과 함께 먹으면 건강에 좋습니다. 꿀에 재어먹어도 좋구요. 반면 돼지고기와 도라지는 상극입니다. 
주의사항: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의 경우 도라지를 과하게 드실 경우 소화능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청각(Codium fragile) 7월~8월 제철음식


바다의 녹용으로 불리는 영양덩어리 해조류 청각입니다. 
*혈관건강-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고 우리몸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항암효과-암 예방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변비예방-변비에 좋은 식이섬유가 아주 많습니다. *김치를 아삭하게-김치를 담글때 넣으면 김치의 아삭함을 유지해줍니다. *빈혈예방-철분이 풍부해 빈혈예방에 좋아요. *시력건강-비타민A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먹는법: 김치 담글때 넣어먹거나 따로 무쳐 먹으면 별미에요.
청각 음식궁합: 육류와 같이 먹어도 궁합이 좋고 김치나 무침류에 같이 넣어도 좋습니다. 
주의사항: 소화기관이 약해져있고 허약해져 있는 경우 청각 섭취는 주의를 요합니다.  

꽈리고추(Chili pepper) 7월~8월 제철음식


마지막 7월 제철음식은 멸치랑 같이 볶아먹으면 너무 맛있는 밥도둑 꽈리고추입니다. 
*면역력강화-면역력을 올려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캡사이신,루틴,비타민 성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작용-세포 산화를 막아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건강-우리몸의 혈행을 개선하고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틴,감마아미노낙산 성분이 들어있어요. *식욕증진-캡사이신이 식욕을 올려주기 때문에 입맛 잃기쉬운 여름철 특히 좋아요. 그외 성인병예방,골다공증완화,스트레스완화 등의 효과는 덤이에요. 
먹는법: 볶음요리,찜요리에 너무 잘 어울립니다. 멸치나 견과류,어묵볶음에 같이 조리하면 맛있어요.
꽈리고추 음식궁합: 메밀과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구요. 멸치와도 너무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청양고추보다 덜 맵다고 해서 과하게 막 집어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 성분은 과하게 드시면 위점막에 상처가 날 수 있고 간기능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참외,복숭아,감자,장어,랍스터,갑오징어도 7월이 제철인데요, 6월 제철음식 포스팅에서 한번 다루었기 때문에 생략했습니다. 7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주의사항과 음식궁합에 대해 알아봤구요. 덥다고 너무 집안에만 계시지 마시고 가벼운 운동 꾸준히 하시면서 건강한 한달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천글 :   5월 제철음식 효능 (ft.음식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