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제철음식 효능,주의사항

오늘은 8월 제철음식 효능과 음식궁합,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8월은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지나친 냉방으로 인해 냉방병에 걸리기도 쉬운데요. 입맛 없다고 인스턴트음식이나 대충 드시는 부실한 식사는 몸의 컨디션을 더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제철 과일과 영양가 있는 음식들 골고루 잘 챙겨드시면서 건강한 8월을 보내셨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8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음식궁합

 

전복(abalone)  



제철
8월~10월
효능
피로회복,간기능 향상,기력보충의 효과가 있구요. 스태미너 증진,항암작용눈 건강에도 좋습니다.칼로리도 낮고 저지방이라 다이어트하시는 여성분들의 영양식으로도 좋은 역할을 하죠.
음식궁합
전복은 우유,새우,닭고기와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주의사항
전복 내장은 실온에서 오래 보관하면 독성이 생기기 때문에 실온에서 오래 보관한 전복의 경우는 내장을 제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충분히 익히지 않으면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날것으로 드시면 안되구요. 몸이 차신 분들은 적당량만 드세요.

포도(grape



제철
8월
효능
병을 앓고 있는 분들의 영양공급에 좋으며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과 함께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변비예방,혈압개선,이뇨작용,피부미용에 좋은 식품입니다. 충치를 예방해주는 효과는 덤이에요.
음식궁합
사과와 함께 먹으면 환상궁합을 자랑합니다. 혈전생성을 막아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죠.
주의사항
역시 과하면 안됩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속이 메스꺼울수 있고 복통과 설사,혈당상승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참나물(Chamnamul)



제철
8월~11월
효능
참나물은 빈혈개선,피로회복,성인병 예방,심혈관 질환 예방에 아주 좋은 작용을 합니다. 항암효과,시력보호,안구건조증 예방에 좋으며 뇌 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머리를 많이 쓰는 일을 하는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변비예방도 되구요.
음식궁합
참나물은 느타리버섯,삼겹살,된장과 궁합이 아주 잘 맞습니다. 
주의사항
참나물은 찬 성질이 있어요. 몸이 차신 분들이라면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겠죠?

 

복숭아(peach)


8월 제철음식 효능,주의사항
제철
7월~8월
효능
복숭아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펙틴 성분이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며, 여름철 걸리기 쉬운 식중독 해독에 좋습니다. 흡연자분들의 체내 니코틴제거,노화방지,피부미용,성인병예방기관지염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음식궁합
복숭아와 장어는 궁합이 아주 안 맞습니다. 유제품과 바나나,사과와는 궁합이 좋아요. 
주의사항
냉장고에 넣으면 단맛이 줄어듭니다. 상온에 드셔야 당도를 유지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은 절대 드시면 안되구요.

 

추천글 :   폐가전 무료수거 후기 ,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이용해보니..

풋고추(green chilli)  

제철
6월~11월
효능
캡사이신 성분이 지방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구요. 체내 면역력 향상, 몸이 차신 분들의 체질개선,혈액순환,체내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좋은 역할을 하는 음식입니다. 적당한 매운 맛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일정부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음식궁합
멸치와 아주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풋고추는 멸치의 칼슘흡수를 도와주고 멸치는 풋고추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잘 흡수시키는데 도움을 주죠.
주의사항
위가 약하신 분들은 고추종류는 많이 드시면 궤양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밤(chestnut)



제철
8월~10월
효능
고소한 맛이 일품인 밤은 설사,배탈에 좋은데요. 구워서 드시면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위장기능강화,신장강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성분도 풍부하구요. 숙취해소에도 좋고 칼슘이 들어있어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음식궁합
소고기,은행,양고기 등과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주의사항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은 따뜻한 성질의 밤을 과하게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비트(beet)



제철
4월,6월,8월
효능
슈퍼푸드로 불리는 비트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들이 정말 많습니다. 혈압강하,간 건강,항염증 작용,혈당조절,심장건강에 좋으며, 노화방지,항암작용,세포손상억제,빈혈예방,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정말 놀라운 식품이죠.
음식궁합
치즈,유제품 등과 궁합이 좋으며, 당근,사과와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비트는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 안에 미량의 독성이 있기 때문이구요.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분 역시 피해야 합니다. 신장결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안좋아요.

 

참깨(sesame)



제철
8월~9월
효능
참깨에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아미노산,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구요. 뇌 건강에 좋기 때문에 치매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피부미용,뼈건강,항암작용,간기능개선 역할과 함께 우리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작용도 합니다. 
음식궁합
닭고기와 잘 맞구요. 시금치와 아주 궁합이 좋습니다. 결석이 생기는 걸 막아주는 역할을 하죠.
주의사항
참깨는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식욕을 상승시킬 수 있고 자체 칼로리도 꽤 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면 살쪄요.

 

추천글 :   7월 제철음식 효능,음식궁합

성게(sea urchin)

제철
3월~9월
효능
성게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운이 없고 체력이 떨어질때 드시면 원기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남성분들의 스태미너에도 좋구요. 빈혈예방,기관지강화,간기능 개선과 노화방지,피부미용,피로회복,가래제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음식궁합
미역과 너무 궁합이 좋습니다. 쌀밥,조개류랑도 너무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주의사항
성게 알을 손질할때는 노란 부분만 골라내시구요. 내장부위(검은부분)는 제거하시고 드세요. 모든 해물이 그렇지만 성게는 특히나 신선한것을 드셔야 합니다.

 

열무(young radish)

제철
7월~9월
효능
열무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들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고혈압 예방에 특히 좋구요. 무더운 여름철 지친 심신의 기력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예방,소화촉진 효과도 있죠. 거기에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음식궁합
보리와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보리밥에 열무김치 너무 환상이죠. 또 꽁치를 먹을때도 열무와 함께 드시면 뼈 건강에 너무 좋습니다. 
주의사항
열무에는 칼륨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과하게 드시면 안되구요. 몸이 따뜻하신 분들도 열무를 너무 많이 드시면 속이 불편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 외에도 블루베리,토마토,갈치,수박,사과,자두,꽈리고추도 8월이 제철인데요, 7월 제철음식 포스팅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서 생략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해당 음식들에 대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지치지 마시고 건강한 한달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