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위는 우리 몸의 소화를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신체기관인데요. 위에 문제가 생길경우 고통스러운 증상과 함께 위암,위염,위궤양 등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신경써서 관리해야 하는 소중한 장기입니다.

위가 안좋아지는 이유는 음식물의 원인도 있겠지만 신경성,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인 원인도 있으니까요.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마음을 편안하게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위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볼게요.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

첫번째 위에 좋은 음식는 양배추에요. 대표적인 위 건강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 점막 보호를 담당하는 비타민u가 함유되어 있고,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를 도와줍니다. 이 밖에 상처난 위를 회복시키는 작용까지 한다고 합니다. 
 


당근

당근에는 위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A 성분과 염소,이온 등 다양한 미네랄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연근

소염작용을 하는 연근은 위에 통증이 생겼을때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며 위 점막을 보호하는 무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위궤양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연근즙이나 분말을 미지근한 물에 타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무에는 소화효소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위에 너무 좋은 음식입니다. 속이 안좋을때 무즙을 드셔도 좋습니다. 
 

여름철에 마 많이들 갈아드시죠? 마에는 위벽을 보호해주는 뮤신 성분이 들어있구요. 소화기 내에서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위에 너무 좋은 음식입니다. 
 

우유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우유는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과 함께 위에서 과하게 분비되는 위산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감자

위의 소화운동을 도와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좋습니다. 위와 장에 두루두루 좋은 식품이 바로 감자죠. 삶아서 부드럽게 드시는 걸 권장하구요. 위가 안좋으신 분들은 기름에 볶거나 조리거나 하는 자극적인 조리법은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브로콜리 

브로콜리 역시 위에 좋은데요. 현대인들이 흔하게 걸리기 쉬운 위궤양과 위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 기특한 녀석이랍니다. 유해한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케일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케일은 우리몸의 면역력을 올려주고 위장에 탈이 났을때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생으로 드시거나 곱게 즙을 내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위염을 완화시키고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과 미네랄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위의 염증을 치료해주는 라이코펜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구요. 
 


 

추천글 :   7월 제철음식 효능,음식궁합

청국장

청국장은 발효식품으로 유익한 균들이 많아서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 매우 좋으며 위가 약해져 있을때 소화의 부담을 덜어주는 식품입니다. 
 


 

알로에

알로에는 대표적인 항궤양 식품입니다. 위궤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알로에 잎을 한두조각씩 드시면 도움이 되구요. 구토나 속이 안좋을때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

단호박에는 위를 보호해주는 비타민 A 성분이 함유되어 있구요.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변비에 좋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부추

부추는 대표적인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소화기의 순환을 도와주고 위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위장 보호 효과, 체력 증진 효과는 덤이죠. 

귤껍질

보통 귤 먹으면 껍질은 버리시죠? 하지만 귤껍질이 위에는 참 좋다는 거 기억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말린 귤 껍질을 차로 우려내 마시면 위를 편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당연히 소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겠죠. 
 


 

검은콩

검은콩에도 위에 좋은 효능들이 많은데요. 위암, 위염과 위궤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 기능이 약하신분들이라면 소화불량에 잘 걸리실텐데요. 그럴때 검은콩이 식욕을 돋궈주고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사과

사과 안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이 위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위벽 보호에도 좋구요. 다만 사과는 늦은 저녁이나 밤 시간은 피하시고 낮에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에 나쁜 음식

위에 나쁜 음식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자극적이고 신맛이 나는 음식들, 후추,고추가루,와사비 같은 향신료등이 일단 위에는 좋지 않구요. 과도한 음주와 카페인 섭취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에 지나치게 기름진 튀김류, 육류등도 피하시는 것이 좋구요. 
 
또 씹기가 어렵고 딱딱한 음식들도 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쥐포나 말린 음식들, 낙지,오징어,문어 같은 질긴음식들도 안 좋구요. 음식의 온도는 미지근한 정도가 위에 부담을 덜어주며 극단적으로 뜨겁거나 얼음처럼 차가운 음식도 위에는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이상 위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몸의 소중한 장기 위 건강 잘 챙기시고 항상 활기차고 건강한 생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