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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제철음식 효능

· 댓글 18 · 제나
얼마전까지만 해도 그렇게 덥더니 이제 아침 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해지기 시작한 거 같아요. 여름도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듯 합니다. 오늘은 9월 제철음식의 효능과 어울리는 음식궁합,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영양가있고 몸에도 좋은 제철음식 많이 챙겨드시고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9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음식궁합


은행 (ginkgo nut) 9월 제철 

*혈액순환-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골다공증예방-체내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합니다. *호흡기질환 예방-갑작스럽게 기온이 바뀌는 환절기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성인병예방-혈액이 뭉치는 것을 막아주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피로회복-피로회복에 좋은 아스파라긴산과 레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스태미너향상-남성의 스태미너 향상에 좋고 강정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면역력을 올려주고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먹는법: 껍질까서 후라이팬에 기름 살짝 넣고 약한불로 볶아 먹으면 맛있어요.
은행 음식궁합: 쑥,구기자,참기름,호두 등과 궁합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과하게 드실경우 아미그달린 성분때문에 구토와 어지러움, 발열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하루 10알(성인기준)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귤 (mandarin) 9월~12월 제철 

*피부미용-피부에 좋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노화를 늦춰줍니다. *변비 예방-귤에 붙어있는 하얀 줄기같은 것에는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다 떼어내고 드시는 분들 계신데 건강을 생각한다면 떼내지 말고 드세요. *감기예방-9월 환절기 감기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에게 좋아요. *다이어트-칼로리도 낮고 체지방분해에도 깨알같은 도움을 줍니다. *혈관건강-콜레스테롤이 쌓이는걸 늦춰주는 역할을 하며 혈관건강에 좋은 비타민P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먹는법: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샐러드에 넣어먹어도 좋습니다.
귤 음식궁합: 호두,감초,꿀과 잘 어울립니다.게와는 잘 맞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너무 많이 드시면 귤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색소때문에 피부가 노랗게 될 수 있어요. (물론 일시적인 거구요,안드시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또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과다하게 드시면 안됩니다. 

광어 (flatfish) 9월~12월 제철 

언제 먹어도 맛있는 광어 제철이 9월이라니,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데 많이 먹어야겠어요.
*혈관건강-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오메가3 성분이 들어있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빈혈개선-체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2성분이 들어있어요. *항산화효과-노화의 주범인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력증진,기력향상-양질의 단백질이 체력을 올려주고 우리몸의 기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성장발달-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먹는법: 신선한 상태라면 회로 먹는게 맛있죠. 스테이크로 구워먹어도 좋구요.
광어 음식궁합: 생강과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시중에 판매되는 광어들은 양식이 많이 때문에 기생충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생강과 함께 드시면 살균효과가 있어서 좋습니다. 

석류 (pomegranate) 9월~12월 제철 

상큼한 석류 역시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가득한 음식이죠. 
*감기예방-환절기 감기예방에 좋은 비타민 성분과 칼륨,철분 성분이 많습니다. *항산화효과-폴리페놀,안토시아닌 등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노화방지-풍부한 비타민 성분들이 피부를 아름답게 만들어주고 노화를 막아줍니다. *갱년기개선-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중년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독소제거-우리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먹는법: 잘 씻어서 생으로 드시면 좋아요. 
석류 음식궁합: 석류에 부족한 비타민A성분을 토마토,당근등이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석류씨가 에스트로겐 덩어리입니다. 씨를 제거하고 드시기보단 효능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 씨도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꽃게 (blue crab) 봄철:암꽃게 제철, 가을:숫꽃게 제철

이것도 제가 좋아하는거네요. 그 특유의 감칠맛은 정말 아무리 먹어도 안 질리는 거 같아요. 
*뼈건강-풍부한 칼슘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당뇨개선-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아스타크산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예방-혈관건강에 좋고 키토산 성분이 우리몸의 콜레스테롤을 떨어트립니다. *피부미용-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는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으며 피부세포 재생에도 도움을 줍니다. *두뇌 건강-뇌의 활동을 돕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합니다.
먹는법: 쪄서 살을 발라먹으면 너무 맛있습니다. 신선한 꽃게로 게장을 담궈먹어도 좋구요.
꽃게 음식궁합: 꿀과 감은 꽃게와 상극이라고 합니다. 된장과는 잘 어울리구요. 
주의사항: 나트륨 함량이 좀 있는 편입니다. 때문에 너무 과하게 드시면 비만이 올 수 있으며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도 안 좋습니다. 


 도토리 (acorn) 9월~12월 제철 

*피로회복 -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분들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숙취에도 좋구요. *혈관건강-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중금속배출-아콘산 성분이 우리몸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기능 강화-우리 몸의 장기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배가 부글거리는 분들에게도 좋아요.*다이어트-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어요.
먹는법: 뭐니뭐니해도 도토리묵으로 만들어먹는게 제일 맛있죠. 도토리전도 별미구요.
도토리 음식궁합: 감이랑 같이 드시면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과하게 드시면 탄닌 성분때문에 설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녹두 (mung beans) 9월~10월 제철 

*해열작용-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좋습니다. *숙취해소-알콜의 해독을 도와 숙취를 해소시켜줍니다. *노화방지-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에 좋아요. *나트륨배출-칼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평소 짜게 드시는 분들의 체내 나트륨 배출에 좋습니다. *해독작용-체내 독소를 해독하는 데 탁월합니다.
먹는법: 갈아서 녹두죽이나 녹두전으로 드시면 맛도 있고 소화도 잘 됩니다. 
녹두 음식궁합: 대추,팥,치자 등과 잘 어울리며 건강에도 더 좋은 작용을 합니다. 
주의사항: 녹두 역시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이 차신 분들이나 혈압이 낮으신 분들은 과하게 드시면 안됩니다. 

감 (persimmon) 9월~11월 제철 

홍시, 땡감,연시 어떤 형태로 먹어도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감 역시 9월이 제철입니다. 
*피부미용-비타민A성분이 피부를 튼튼하고 생기있게 만들어줍니다. *혈관건강-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압이 높으신 분에게 좋으며 지혈작용도 합니다. *설사-설사를 멎는데 도움을 주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예방-갑상선 질환 예방에 좋은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눈 건강-눈에 쌓인 피로를 푸는데 좋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며 시력 보호에도 좋습니다. 
먹는법: 생으로 드시는 게 무난하죠. 홍시같은 경우는 살짝 얼려서 숟가락으로 퍼먹어도 맛있구요. 
감 음식궁합: 게와는 상극입니다. 같이 먹을 경우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과하게 드시지 마세요.  

대하 (Jumbo Shrimp) 9월~12월 제철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대하도 9월 제철음식이네요. 
*혈액순환-뭉쳐있는 혈액을 풀어주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성인병예방-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피로회복-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뼈 건강-뼈에 좋은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요. *간기능 개선-잦은 음주와 피로로 인해 지쳐있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스태미너- 따뜻한 성질의 대하는 남성분들에게 좋습니다. 
먹는법: 쪄서 먹어도 맛있고 구워먹어도 별미죠. 
대하 음식궁합: 대하와 양배추는 찰떡궁합입니다. 새우에 부족한 섬유질과 비타민 성분이 양배추에는 풍부하죠. 
주의사항: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통풍환자들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호두 (walnut) 9월~10월 제철 

마지막 9월 제철음식은 호두입니다. 비단 호두뿐만 아니라 가을은 각종 견과류들의 제철이죠. 
*다이어트-호두는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과 함께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두뇌건강-뇌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랍니다. *정신건강-우울증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견과류가 좋습니다.연구결과 호두를 자주 먹은 쪽이 그렇지 않은 쪽에 비해 우울증 지수가 낮게 나왔다고 합니다. *장 건강-장염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호두에 들어있는 페놀릭 성분이 장 질환을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먹는법: 껍질을 깨서 내용물을 생으로 충분히 씹어드시면 됩니다. 
호두 음식궁합: 우유와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호두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보충해줍니다. 
주의사항: 고소한 맛에 자꾸 집어먹다보면 살이 찔 수 있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하루 5~6개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이상, 9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선선해지는 날씨만큼 기분 좋은 일들도 많이 생기시길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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