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제철음식 효능, 음식궁합

날씨가 몇일 사이에 많이 쌀쌀해진거 같아요. 이제 얼마 안있으면 초겨울로 접어들텐데요. 계절의 기운을 담고 있는 제철음식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하고 가격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죠. 오늘은 11월 제철음식들의 효능과 어울리는 음식궁합, 섭취시 주의사항(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월 제철음식 효능들, 주의사항, 부작용

11월 제철음식 효능, 음식궁합

유자 (citron)  11월~12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유자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는데요.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C 함량이 풍부합니다(레몬의 약 3배). 노화를 늦춰주고 잡티제거,기미완화에 좋습니다. 면역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환절기만 되면 감기 잘 걸리시는 분들에게 특히 좋구요. 그외에 피로회복, 혈관건강, 숙취해소, 중풍방지, 성인병예방에 탁월합니다. 
유자 음식궁합: 무와 먹으면 기관지건강에 좋고, 된장과 먹으면 소화를 돕습니다. 구기자와 함께 드시면 숙취해소에 좋아요. 
부작용: 유자차로 드실때 설탕이나 꿀을 과하게 첨가하시면 좋지 않습니다. 당을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면 좋을게 없죠. 또 찬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신 분이 과하게 드실경우 배탈이나 설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가리비 (a scollop11월~12월 제철음식


가리비도 11월이 제철이네요. 특유의 담백한 맛으로 구워먹으면 너무 맛있죠. 가리비에 있는 아미노산 성분이 간의 해독을 도와주며, DHA성분은 뇌 활동을 도와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예방에 좋구요. 피로회복, 체내 나트륨 배출,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A성분이 눈 건강을 지켜주는 건 덤.
가리비 음식궁합: 브로콜리와 함께 드시면 시너지를 일으켜 감기예방과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가리비는 살아있는 싱싱한것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몸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해야 하며, 2~4월 산란기에는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 위험)

꼬막 (cockle11월~3월 제철음식 



쫄깃한 식감에 특유의 감칠맛으로 언제 먹어도 맛있는 꼬막에도 다양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아미노산,단백질 성분과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발육과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조개류답게 타우린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간을 보호해주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 피로회복,심혈관질환 예방, 피로회복, 빈혈개선에도 좋습니다. 
꼬막 음식궁합: 마, 달래, 부추,미나리 등과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주의사항: 찬 성질이 있습니다. 몸이 차신 분들은 적당히 드시는것이 좋구요. 꼬막은 조개류 중에서도 빨리 상하는 편이기 때문에 잡내가 나거나 싱싱하지 않은 상태라면 섭취를 피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고등어 (mackerel9월~11월 제철음식



1년내내 먹을 수 있는 생선 중 하나이지만 지방질이 최대로 올라오는 11월 제철 고등어 맛은 다른 계절과는 확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비해 영양학적으로는 매우 우수한 식품인데요. 뼈에 좋은 칼슘 뿐 아니라 눈건강에 좋은 비타민A, 성장발육과 피부 탄력을 지켜주는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그 외에 두뇌발달, 항산화작용, 치매예방, 당뇨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고등어 음식궁합: 케찹은 고등어 특유의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식초 역시 비린내를 잡아주고 부패를 늦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 가지,묵은지,무와 너무 잘 어울립니다. 
부작용: 신선하지 않은 고등어를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나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드실땐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도미 (snapper11월~3월 제철음식



구워먹어도 맛있고 찜으로 먹어도 맛있는 도미.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 때문에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음식이죠. 피보회복에 좋은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고 간 건강에 좋은 타우린 성분도 풍부합니다. 레티놀 성분이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노화를 늦춰줍니다. 그외에 피로회복, 기력보충,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도미 음식궁합: 도미와 파프리카는 아주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구요. 눌렀을때 살이 단단한 것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배추 (Cabbage11월~12월 제철음식 



김치의 형태로 거의 매일 먹다 시피 하는 배추.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가득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와 변비예방에 좋구요. 피부미용과 감기예방에 도움되는 비타민C성분이 풍부합니다. 그외 이뇨작용, 대장암예방, 골다공증 예방,체내 나트륨 배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배추 음식궁합: 돼지고기, 두부와 잘 어울립니다. 해당 음식들이 배추에 부족한 단백질 성분들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며 맛도 잘 어울리죠. 
부작용: 찬 성질이 있습니다. 몸이 차신 분들은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겠네요. 

콜라비 (kohlrabi11월~12월 제철음식



순무와 양배추의 교배로 탄생한 콜라비에는 많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비타민C 성분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칼슘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도와주고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죠. 그외 성장발육,항산화효과도 있어요. 
콜라비 음식궁합: 현미와 잘 어울리구요. 우유랑 같이 먹으면 칼슘 흡수가 더 잘 됩니다. 
부작용: 갑상샘 기능 저하 물질인 코이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요.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콜라비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 (lotus root10월~3월 제철음식



보통 양념에 조려서 먹는 연근 속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속의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고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예로부터 코피 잘 흘리는 사람에게 연근이 좋다는 말이 있었죠. 근거 없는 말이 아닌데요. 피를 멈춰주는 지혈작용을 하며 혈액 생성을 도와줍니다. 그외 효능들로는 위장질환개선, 소화증진, 불면증 개선,치매예방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연근 음식궁합: 시금치,버섯,감자,육류,다시마,도미 등등 여러 음식과 두루두루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익혀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철 성분의 그릇에 담는 건 피해주세요. 

귤 (mandarin10월~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마지막은 상큼한 맛을 자랑하는 귤입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귤에 포함된 크립토잔틴 성분이 면역력을 올려주고 항균작용을 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예방에 탁월하며 비타민C 성분은 감기예방,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 하나 귤에 붙어있는 하얀 줄기처럼 생긴 부분에는 지방을 분해해주는 헤스피리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떼지 말고 드세요.
귤 음식궁합: 감초와 먹으면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을 주며, 귤껍질을 생선과 함께 조리하면 비린내 제거에 좋습니다. 꿀과 먹으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두 세개 정도로 적당히 드세요. 너무 많이 드시면 귤 속의 수산 성분때문에 신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귤을 먹고 손이 노래지는 건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이며 섭취를 중단하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몸에 좋은 음식 많이 챙겨드시고 건강하고 활력있는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천글 :   7월 제철음식 효능,음식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