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효능, 숙취에만 좋을까?

저렴한 가격에 아삭한 식감으로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식재료 콩나물. 저같은 경우 평소 맥주를 즐겨마시다보니 술 먹은 다음날만 되면 고추가루 넣고 푹 끓인 콩나물국부터 찾곤 합니다.

콩나물의 효능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게 숙취해소죠. 콩나물안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숙취의 주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효과적으로 분해시켜 주기 때문인데요. 숙취해소 뿐 아니라 콩나물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다양한 효능들이 많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몸에 좋은 콩나물 효능 , 어떤게 있을까? 


콩나물 효능, 숙취에만 좋을까?

콩나물 효능 

1,다이어트에 도움-직접적으로 체지방을 분해시키거나 살을 빼주진 않지만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먹는 양이 줄어들어 다이어트에 간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또 콩나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개선에도 좋은 역할을 한답니다. 
2,중년여성건강에 도움-중년여성 건강에도 좋습니다. 콩나물 속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갱년기 중년여성들의 생리불순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콩나물 외에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두부,청국장,두유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3,귀 건강에 도움-콩나물이 귀에 좋다구? 의외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콩나물 속에 들어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혈액순환을 돕고 귀에 있는 혈관을 넓혀주는 작용을 합니다. 귀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기관이죠. 
4,숙취해소에 도움-콩나물 효능을 이야기하면서 이걸 빼놓을 수 없죠. 콩나물은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푸는데 도움을 줍니다. 앞서 언급했던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 때문이죠. 체내 알콜 분해를 도와주는 작용까지 한다니 저처럼 술 자주 마시는 사람들에겐 꼭 필요한 음식이네요. 이 숙취해소 성분은 꼬리에 많이 있기 때문에 꼬리를 떼지 말고 조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소화에 도움-콩나물 속에 들어있는 다양한 효소들이 음식의 소화를 돕습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배변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역할을 한답니다. 


6,신진대사에 도움-콩나물은 콩으로 만들죠. 콩에 단백질이 많다는건 다들 잘 아실텐데요. 단백질은 신체활동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인체의 신진대사를 돕고 신체기관들이 제 기능을 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7,면역력에 도움-콩나물에는 비타민C,비타민A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두 성분 모두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8,심장건강에 도움-콩나물에 들어있는 오메가3지방산 성분은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혈관질환 같은 성인병의 위험을 낮춰주기 때문에 심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드시면 좋아요. 
 


9,눈건강에 도움-앞서 언급했듯 콩나물에는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성분은 시력 및 눈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눈의 망막 내에 있는 감광색소 로돕신 생성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같은 눈 관련 질환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꼼꼼히 챙겨드시는 게 좋겠네요. 
이번엔 콩나물에 대한 몇가지 기본상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 부작용, 고르는 법, 보관 방법 

1,뭐든 과하면 안좋아요-아무리 싸고 몸에 좋은 콩나물이라도 과하게 드시는건 안좋습니다. 콩나물은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습니다. 뭐든 적당히!
2,줄기가 통통한게 좋은 것-얇고 가는 것보다 줄기가 통통한 것이 좋습니다. 잔뿌리가 많이 나 있는 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3,보관방법-1~5도 정도의 냉장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구요. 유통기한이 표시된 것은 그 기한내에 드시는 게 좋으며, 따로 유통기한이 표시안된 시장표 콩나물의 경우에는 냉장고에서 최대3일을 넘기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미리 씻어서 냉장보관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신데 그러면 콩나물이 물러질 수 있습니다. 씻지 말고 검은 비닐봉투같은데 넣어 냉장보관하시고 장기간 보관하기보단 몇일내로 빠르게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콩나물 음식궁합-우거지,선지,소고기,닭고기,양파 등과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이상 콩나물 효능과 콩나물에 대한 몇가지 상식들을 알아봤습니다. 요즘 집에서도 콩나물 쉽게 기를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들도 많이 보이던데 반려식물삼아 한번 키워보고 싶네요. 몸에 좋은 콩나물 챙겨드시고 건강한 생활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 [INFORMATION] – 탄산수 효능, 부작용

추천글 :   btv 핏데이 후기, 집에서 pt받는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