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오늘은 12월 제철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본격적인 한겨울로 접어드는 12월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활동량도 줄어들고 입맛을 잃기 쉬운데요. 몸에 좋은 제철음식들을 통해 건강을 챙겨보는 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12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음식궁합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볼께요.

12월 제철음식 효능들, 음식궁합

12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1, 대하 (large river)  9월~12월 제철음식 

 
9월부터 12월까지 정말 맛있는 대하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는데요. 
1.성인병예방 -우리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심혈관질환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혈액순환– 혈액이 원할히 순환되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3. 피로회복– 대하 내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이 피로를 푸는 작용을 합니다. 4. 스태미너-대하는 더운 성질을 갖고 있어 남성분들의 스태미너에도 좋습니다. 5.간 건강–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의 간의 해독을 도와줍니다. 6. 뼈 건강– 칼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대하 음식궁합: 양배추와 함께 먹으면 대하에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 성분과 식이섬유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통풍을 앓고 계신 분이라면 대하, 새우 같은 종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도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명태 (pollack12월~1월 제철음식



겨울에 특히나 맛있는 명태. 12월 제철음식인데요.  코다리, 북어, 노가리, 황태 등등 말리는 방법에 따라 이름은 다르지만 다 같은 생선입니다. 특유의 담백한 맛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1.숙취해소 -체내 알코올을 분해하고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뇌 건강– 명태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성분이 뇌의 활동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나이드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3. 수족냉증에 도움– 명태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손발이 찬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4. 심혈관질환 예방-명태에 들어있는 오메가3 성분이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아요.  5.해독작용– 체내에 쌓인 독성을 해독하는 작용을 합니다.
명태 음식궁합: 콩나물과 찰떡궁합입니다. 명태와 콩나물을 함께 먹으면 손상된 간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사항: 별다른 부작용은 없는 음식입니다. 담백한 맛이 생명이기 때문에 너무 자극적인 양념으로 조리하시는 건 맛을 해칠 수 있습니다. 

3, 한라봉 (Hanrabong12월~3월 제철음식 



맛있는 한라봉의 제철이 돌아왔네요.
1.감기예방 –비타민C 성분과 구연산 성분이 우리몸의 면역력을 키워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혈관 건강– 한라봉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순환에 좋고 혈관 건강에도 좋아요. 3. 피로회복– 한라봉이나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죠. 피로에 아주 좋습니다.  4. 피부미용비타민C성분이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주고 피부트러블 예방에도 좋습니다. 5.눈 건강– 한라봉에는 눈의 피로와 시력개선에 좋은 비타민A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한라봉 음식궁합: 브로콜리와 아주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함께 먹으면 브로콜리에 있는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별다른 부작용은 없지만 너무 과하게 드시면 신맛을 내는 성분때문에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게 좋겠네요. 
 

4, 도루묵 (sailfin sandfish11월~12월 제철음식


다소 생소한 이름의 생선 도루묵. 11월~12월에 특히 맛있는 생선이죠. 
1.두뇌발달 –도루묵에 함유된 DHA 성분의 두뇌활동을 돕습니다. 2.피로회복– 단백질,비타민 등등 풍부한 영양성분이 몸의 기력을 살려주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3. 뼈 건강– 칼슘 성분이 풍부한 도루묵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4. 붓기완화도루묵에는 칼륨 성분이 들어있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붓기빠지는데 좋아요.  5.성인병예방– 도루묵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혈관건강을 도와 성인병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도루묵 음식궁합: 무와 함께 끓이면 시원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입니다. 
주의사항: 특별한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은 없습니다. 변질되지 않은 신선한 상태의 도루묵이라면 OK.

5, 무 (white radish10월~12월 제철음식


깍두기로 담궈먹어도 맛있고 갈치밑에 깔고 졸여도 맛있는 무 역시 12월 제철음식입니다. 
1.피부건강 –비타민C성분이 활성산소 배출을 도와 피부건강,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2.신진대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3. 면역력증가– 무에 들어있는 비타민C성분은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4. 붓기완화– 칼륨 성분이 들어있어 붓기를 완화해줍니다.  5.변비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돕고 변비개선에 좋아요. 
무 음식궁합: 생선 종류와 아주 잘 어울리구요. 오이,당근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성분이 파괴된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주의사항: 몸이 차신 분들은 생으로는 많이 먹지 마세요. 익히지 않고 과하게 드실 경우 무의 매운맛 성분때문에 속이 거북할 수 있습니다. 

6, 사과 (apple10월~12월 제철음식 



여름에도 맛있지만 10월~12월에도 맛있는 사과에도 좋은 효능들이 많죠. 
1.심장질환예방 –사과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주어 심장질환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2.변비개선– 사과에는 장운동에 도움이 되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혈압건강– 사과는 나트륨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4.노화방지– 사과에는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사과 음식궁합: 사과는 양배추,당근과 영양학적으로 잘 어울리며, 인삼과 함께 드시면 상처에 도움을 줍니다.
주의사항: 사과씨에는 미량의 독성이 들어있기 때문에 안 드시는게 좋습니다. 

7, 아귀 (anglerfish12월~2월 제철음식



제가 너무너무 좋아하는 아귀도 12월이 제철이네요. 찜으로 먹어도 맛있고 탕으로 먹어도 너무 시원하죠. 
1.성인병예방 -타우린 성분이 피로회복과 혈액순환,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2.눈 건강– 눈의피로회복과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어린이 성장발육– 몸에 좋은 양질의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4.노화방지–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성분이 들어있고 피부건강에 좋은 콜라겐 성분도 풍부합니다. 
아귀 음식궁합: 무와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됩니다. 
주의사항: 생으로 드시지말고 익혀 드시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과하게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잡내없이 살이 단단한 것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8, 삼치 (Spanish mackerel10월~2월 제철음식


제가 너무너무 좋아하는 아귀도 12월이 제철이네요. 찜으로 먹어도 맛있고 탕으로 먹어도 너무 시원하죠. 
1.뼈 건강 -삼치에 들어있는 비타민D와 칼슘 성분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에 좋습니다. 2.피부미용– 피부에 좋은 비타민B2성분과 나이아신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트러블을 예방합니다.  3. 두뇌발달– 뇌 건강에 좋은 DHA성분이 풍부합니다.  4.혈관건강– 삼치에는 칼륨성분이 들어있어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관건강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삼치 음식궁합: 의외로 유자와 아주 궁합이 좋다고 하네요. 삼치에 부족한 비타민C성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사항: 삼치는 지방성분이 많은 편이라 부패속도가 다른 생선보다 빠른 편입니다. 장기간 보관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9. 홍합 (mussel10월~12월 제철음식



마지막 12월 제철음식은 홍합이에요. 개인적으로 라면에 넣어먹으면 너무 맛있는 거 같아요. 
1.숙취해소 -홍합탕 한 그릇이면 속이 확 풀리는 기분이 들죠. 타우린 성분이 숙취해소와 간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2.피부미용–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E,비타민C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3. 기력보충– 홍합에 들어있는 타우린,미네랄 성분이 기운을 회복시켜주며 피로를 풀어줍니다.  4.근육건강– 홍합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근육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홍합 음식궁합: 바지락,부추,무와 아주 잘 어울립니다. 시래기와 함께 조리하면 비린내를 잡아주고 빈혈개선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주의사항: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5~9월 산란기에 잡힌 홍합에는 미량의 독성성분이 있을수 있다고 하니 피하시는게 좋아요. 제철일때 많이 챙겨드세요. 

이상,12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본문에 언급된 것들 외에 귤,도미,연근,콜라비,배추,꼬막,유자 등의 음식도 11월,12월이 제철입니다. 해당 음식들의 효능,부작용 등은 아래 11월 제철음식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INFORMATION] – 11월 제철음식 효능, 음식궁합

추천글 :   11월 제철음식 효능, 음식궁합
건강한 12월 보내시고 얼마 남지 않은 한 해 잘 마무리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