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부러짐, 갈라지는 이유

우리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평소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부위인 손톱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손톱은 세균의 침투를 막고 손가락 끝 부분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깔끔하게 잘 다듬어진 손톱은 타인에게 단정한 인상을 심어주기도 하구요. 여성분들의 경우 예쁘게 매니큐어를 칠해서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지게 되면 보기에도 좋지 않고 기분도 별로죠. 오늘은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건강한 손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부러짐, 갈라지는 이유

손톱 갈라짐, 부러짐, 원인과 해결방법



 

1.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러지는 손톱

별다르게 험한 일을 한 것도 아닌데 약간의 충격에서 쉽게 손톱이 부러지는 경우는 건강의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간이 좋지 않거나 위장이 안좋을때도 손톱이 부러질 수 있고  전체적인 영양소가 부족할때 (심각한 다이어트, 편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겠죠.)도 손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피로를 그때그때 잘 풀어주시고 빈혈이나 영양부족이 생기지 않도록 철분과 단백질 등 양질의 영양소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건강에 좋은 망간과 철분 성분은 각종 해물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미역,다시마 등의 해조류나 홍합,바지락등의 조개류 등이 있죠. 양질의 단백질 (콩,소고기,닭가슴살)도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2.과한 매니큐어, 아세톤 사용으로 약해진 손톱

매니큐어와 아세톤 사용을 자주하게 되면 손톱이 약해지고 힘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1주일에 2일 정도는 손톱이 휴식할 수 있도록 매니큐어 사용을 자제하시고 손톱 영양제를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질병으로 인한 손톱 부서짐

비타민A, 비타민B 성분과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족해질 수 있는데요. 이와 상관없이 특별히 문제가 없는데 손톱이 잘 부서지는 경우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 여성분의 경우 자궁근종이 있을때 손톱이 약해지고 얇아지면서 부러지거나 갈라짐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한 부분이네요. 

4.수분 부족으로 인한 손톱 갈라짐

인체에서 수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히 높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줄어들긴 하지만 수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데요.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피부 뿐 아니라 손톱도 건조해지게 됩니다. 
 


 
건조해진 손톱은 약한 충격에서 부러지거나 갈라지게 되구요. 충분한 수분 보충과 함께 핸드크림을 손톱에도 꼼꼼하게 발라서 건조해지지 않게 신경써주시는 것이 좋아요. 
 
 

5.손톱에 좋은 음식 

손톱 건강에 좋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견과류– 아몬드의 경우 하루 10개 내외로 드시면 좋습니다. 손톱 성장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그외 잣이나 호두같은 견과류에는 손톱 건강에 좋은 단백질성분과 비타민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 계란에는 단백질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 손톱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철분 성분과 비타민A,B,D,E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선류– 생선에는 손톱을 건강하게 해주는 단백질,망간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비타민A,K,C 성분이 손톱 재생을 돕습니다.


바나나-손톱 갈라짐 예방에 좋은 마그네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철분,단백질,비오틴 성분이 손톱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콩으로 만든 두부 역시 마찬가지죠. 
이상 손톱 부러짐,갈라짐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손톱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 콩나물 효능, 숙취에만 좋을까?

추천글 :   btv 핏데이 후기, 집에서 pt받는 느낌

– 탄산수 효능,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