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 헬스크림 서버에서 신기,회드,운무와 법사,냥꾼을 플레이중입니다. 개인적으로 딜러도 즐겨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와우가 힐러유저가 딜러유저에 비해 부족한 경향이 많다보니 지인들과 함께 할때는 힐러로 플레이하는 시간이 훨씬 많아요.

격아 8.3 패치에 들어서면서 못보던 옵션이 하나 생겼죠. 바로 '타락'아이템입니다.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옵션이 붙어있지만 타락수치가 늘어날수록 받는 패널티도 늘어나는 구조라 맘놓고 주렁주렁 착용하긴 어렵죠. 결국 적정수치에 맞춰서 타협을 봐야합니다. 

딜러들은 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황파나 무별같은 딜타락, 또는 본인에게 유리한 2차스탯을 올려주는 타락을 선택하면 되지만 힐러의 경우 선택지가 갈리는데요. 오늘은 힐러에게 추천할만한 타락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해요. 

 

힐러 딜지원 타락

쐐기에서는 선택지가 두가지로 나뉩니다. 딜타락을 착용해서 딜지원을 통해 쐐기 시간단축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경우와 힐에 도움되는 타락을 착용해서 베이스힐을 튼튼하게 만드는 경우 두가지입니다. 

힐러의 쐐기 딜 지원을 놓고 와우저간에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힐러면 힐만 해라','무슨 소리 힐러도 시간남을땐 딜해야지' 로 의견이 갈리긴 하는데요. 힐러를 즐겨하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힐러도 최대한 딜 지원을 해서 쐐기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키는데 기여하는게 맞다는 의견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파티원을 눕히지 않는 기본적인 힐 실력이 뒷받침되어야겠죠. 힐과 딜 글쿨을 나눠쓰면서 적재적소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힐만 하는 경우보다 더 손가락이 바빠지는 건 당연지사.)



힐러가 쐐기에서 딜 지원을 할때는 보통 '무한의별(일명 무별)'을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딜을 따로 안하고 딜만 해도 알아서 발동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게 생각보다 중첩이 잘 안 쌓아요. 폭군 주간에는 써볼만 하지만 그외의 어픽스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힐하면서 딜하는게 너무너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물론 도움이 되겠죠.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힐러 딜 타락은 뒤틀린 신체부위(일명 채찍)입니다. 힐이 살짝 여유로운 시간에 최대한 딜 스킬을 사용해서 촉수를 뽑아내고, 촉수가 딜을 해줄동안 파티원 힐을 보충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나오기만 하면 고정된 딜량을 뽑아내주기 때문에 무별보다 촉수가 더 많이 도움이 됩니다. 





망토 타락 저항을 꾸준히 업글해온 분들이라면 6채찍 타락을 맞춰도 전체 타락수치 40이하로 맞추는게 가능한데요. 6채찍을 맞출 경우 단일딜에서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시클을 위한 힐러의 딜지원에 좋습니다. 



황혼의 파멸(황파)의 경우 힐러에게는 별로 좋은 타락이 아닙니다. 황파3단계 템 두개를 먹고 쐐기 20단에서 쉴새없이 딜 스킬을 눌러봤지만 심하게 안터지더군요. 딜러처럼 딜만하는게 아니라 중간중간 힐도 해야하기 때문에 확률은 더더욱 낮아지더라구요. 신기나 운무같은 근딜성향 힐러의 경우 황파가 나쁘진 않지만 그래도 촉수보다는 효율이 떨어지는 느낌. 

메공도 마찬가지로 힐러한테는 크게 메리트가 없습니다. 

와우 경매장에서 비싸게 팔리고 있는 타락 아이템들



힐러 스탯 타락

딜타락이 싫고 그냥 힐이 빵빵해지는게 좋으신 분들은 본인에게 맞는 스탯 타락을 챙기시면 도움이 됩니다. 회드는 쐐기에서 특화가 좋고 레이드는 치명이 괜찮죠. 유연의 경우도 밥값은 하구요. 수사에게는 가속이, 복술에게는 치타나 특화가 도움이 되며, 클래스별로 도움되는 2차스탯은 다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걸로 골라서 세팅하시면 베이스 힐이 탄탄해 집니다. 



이건 힐러마다 취향이 다르고 선호하는 2차스탯 세팅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쐐기에서 치타를 올려서 하기도 하고 극가속으로 황파발동률을 올리는 세팅을 하기도 하는등 그때그때 달라요. 자신의 손가락에 편한 세팅으로 보충하시면서 적절한 2차스탯값을 찾아보세요. 



한때 힐러들 사이에서 핫했던 생흡 타락의 경우는 쐐기보다는 레이드에 더 어울리구요. (10% 정도 맞추면 신화레이드에서 생존과 힐파이먹는게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10%이상은 오버힐로 가는 경우가 많아서 패스). 쐐기에서는 고단으로 가면 말라죽기보단 데미지 한방한방이 크게 들어오기 때문에 큰 효율이 없습니다. 생존이 너무 안되서 괴롭다면 생흡을 10%정도 맞추고 쐐기도는것도 방법이겠죠. 

적정 타락수치는?

이건 정말 개개인의 컨트롤이나 피지컬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입니다. 타락을 60넘기고도 잘 생존하는 힐러가 있는 반면 타락 40만 넘어도 당황해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타락 옵션 패널티



개인적으로는 타락 60을 넘지 않는 선이라면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60이 넘어가면 바닥에 깔리는 동그라미가 여러개 생길때도 있고 이감도 심하게 걸리기 때문에 돌연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하죠. 다만 어픽스에 따라 타락수치를 확 낮춰야하는 경우도 있고 적당히 높여서 해도 무리없는 주간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40~50 사이로 세팅하면 힐러의 경우 크게 생존에 무리는 없어보입니다. 나한테 좋다고 쫓아오는 저너머의 존재를 대처할 방법만 잘 연구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회드의 경우 우르솔,태풍,뿌묵 등등 여러가지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급할때는 곰변해서 그냥 맞아도 큰 부담이 없구요. 운무의 경우는 평고,팽차,마비 등의 메즈기술들을 사용하시면 되겠죠.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각 힐러마다 세팅법은 취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물레방아토끼

    게임재밌겠네요 ㅋㅋㅋ

    • thumbnail
      제나 
      2020.05.06 19:28 신고

      저는 워낙 이 게임을 오래해서 크게 신선하거나 막 재미있지는 않아요. ㅎㅎ 그냥 정으로 하는거죠.

  2. thumbnail
    공수래공수거

    게임 내용이라 그냥 공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