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효능, 부작용

오늘은 카페인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해요. 식사를 맛있게 끝낸 뒤 마시는 커피 한잔. 달콤쌉싸름한 초콜릿,각종 드링크 음료와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는 녹차까지.. 카페인 성분을 접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건 커피가 있겠구요. 

한국인의 커피 소비량은 세계 평균 소비량의 2.7배에 달합니다. 2018년 기준, 한국인 한 사람당 평균 353잔을 마신다는 조사결과도 나왔을 정도인데요. 이렇듯 생활속에 깊숙히 파고든 카페인. 인체에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오늘은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카페인(Caffeine) 효능 부작용 정리  


카페인 효능 

다이어트-카페인은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운동에 대한 피로함을 상대적으로 덜 느끼게 되죠. 그로 인해 더 많은 칼로리 소모를 노려볼 수 있고, 체지방 연소를 가속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순수한 카페인 기준이며, 커피에 설탕,프림 잔뜩 타서 먹으면 살빼는데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정신건강에 도움-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우울감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는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로를 덜 느끼게 해요-피로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알아둬야 할건 카페인이 직접적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기보단, 피로를 잠시 잊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뇌 기능에 도움-대표적인 카페인 효능으로 볼 수 있죠. 주의력과 집중력을 올려주고 졸음을 달아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매일 꾸준히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서  파킨슨 병이나 알츠하이머같은 뇌질환 발병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합니다. 


업무능력 향상-앞서 말한 집중력 향상 효과로 인해 실수를 줄여줍니다. 또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을 받기 때문에 여러가지 업무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죠. 

이뇨작용-카페인은 인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이뇨작용을 합니다. 이건 효능임과 동시에 주의사항이기도 한데요. 수분 부족으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카페인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한 수분보충은 필수에요. 



생각보다 많은 효능이 있네요. 이번엔 카페인 부작용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카페인 부작용

권장량을 지키세요. 과하면 해롭습니다-성인 기준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mg입니다. (일반 커피 한잔이 약 130~135mg정도, 녹차 한잔은 50~55mg정도입니다.)

권장량을 초과해서 마실 경우 카페인 과다섭취로 인해 심장이 벌렁거리면서 불안한 느낌이 들기도 하구요. 한쪽 머리가 아파오는 편두통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인해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으니 잘 시간에 드시는건 당연히 피해야겠죠. 

중독을 조심하세요-별 생각없이 두잔 세잔 마시는 커피,녹차,홍차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중독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권장량을 지켜서 좋은 효능만 잘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지혜롭게 섭취하세요- 매일매일 카페인 섭취를 해왔다면 하루나 이틀정도 카페인 섭취를 멀리하여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조절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운동효과를 위한 카페인 섭취의 경우는 운동 30분전 공복 상태가 좋구요. 

위가 약하신 분들은 주의-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가 약하신 분들이나 위궤양, 위장병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간혹, 음주후에 해장삼아 커피를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 잠시 숙취를 잊는데 도움은 될지 몰라도 간 건강에는 아주 안좋은 행동입니다.  


이상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하루하루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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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6)

  • 2020.06.04 22:26 신고

    전 마셔도 피로한건 어떻할까여ㅜ.ㅜ

  • 2020.06.04 22:50 신고

    역시 과하면 안되죠 적당한 카페인은 좋죠

  • 2020.06.04 23:53 신고

    카페인이 효능이 의외로 다양하네요~
    커피 다이어트는 저와는 상관없는일~
    설탕 2스푼, 프림 3스푼은 넣어줘야~커피를 마신것 같거든요.ㅎㅎ
    카페인의 부작용은 커피를 처음 마시기 시작했을 때 느껴봤어요
    어느날 짧은 시간내에 두잔을 마시게 되었는데 심장이 벌렁벌렁
    그 때 제가 카페인에 약하다는걸 알았어요~
    그 후부터 지금까지 하루 한잔에서 두잔정도 마시는데
    그것도 오후 늦게 마시면 새벽까지 잠을 이루지 못해요.ㅎㅎㅎ
    다행히 녹차나 홍차는 마시면 갈증이 나서 마시지 않는편이라
    카페인 중독 걱정은 없네요..^^

    • 2020.06.08 19:50 신고

      ㅋㅋ 저는 커피 블랙으로 연하게 타서 얼음 많이 때려넣고 시원하게 마시는거 좋아하거든요. 프림에 설탕이면 다이어트와는 무관해지져 ㅎㅎㅎ

      저도 카페인하고는 잘 안맞아요. 운동전에 카페인 음료 마시고나서 불안감이 느껴지면서 심장 벌렁벌렁하길래 아차 싶었거든요. 그래서 하루 1잔 이상은 안 마실려고 노력중입니다. 중독되지 않게 지금처럼 조절하시면서 드시면 좋을거 같아요 ㅎㅎ

  • 2020.06.05 02:54 신고

    하루 3잔이 적당 하군요... 다섯잔씩 먹은지 벌써 10년이 넘었네요... 이제라도 줄여야지 진짜!!! 정보 감사합니다!

    • 2020.06.08 19:52 신고

      너무 과하게 드시면 좋지 않을거 같아요. 적정량만 드시고 중독되지 않게 컨트롤하시면서 드시는걸 추천드려요.

  • 2020.06.05 05:23 신고

    카페인으로 전 불면증을 느껴 보진 못했습니다
    어느 정도 중독 되어 있다는것이 맞시 싶습니다
    매일 한잔이라도 안 마시면 입에 가시 돋는것 같거든요..
    부작용을 느꼈다면 줄였을것입니다.

    • 2020.06.08 19:54 신고

      사람에 따라 카페인이 잘 받는 사람도 잇고 아닌 사람도 있더라구요. 저는 두잔 넘어가면 좀 힘들어서 하루 최대 2잔을 안넘길려고 노력중입니다.

  • 2020.06.05 13:09 신고

    적당하게 마셔야겠어요 ㅠㅠ

  • 2020.06.05 18:44 신고

    이제 없으면 안될, 인생 파트너😂

    • 2020.06.08 19:54 신고

      한국인의 커피사랑은 세계에서도 알아주더라구요. ㅎㅎ

  • 2020.06.07 14:50 신고

    그래서 회사에서는 꼭 마시게 되더라고요.
    그래도 하루 한 잔만 마시려 노력중이랍니다

    • 2020.06.08 19:57 신고

      네 업무볼때 한 잔 하면 집중력도 높여주고 좋은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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