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IT & INTERNET/[WEB] 블로그
  3. 티스토리 스킨 변경, #1스킨 수정

티스토리 스킨 변경, #1스킨 수정

· 댓글 12 · 제나
올해 5월경 티스토리 스킨변경을 한번 단행한 바 있습니다. 단정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을 장착한 유료스킨이었죠. 깔끔함을 추구하는 제 취향과 잘 맞아서 한동안 만족하면서 사용했었어요. 

그런데 이게 기능이 많다보니 모바일 로딩에서 살짝 느린 느낌이 들더라구요. 저부터도 사이트 느리게 뜨면 바로 나가버리는데 방문자들을 답답하게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걸로 할까 고민하다 제일 심플한 티스토리 무료스킨 #1으로 변경했어요. 

다시 무료스킨으로, 티스토리 #1으로 스킨변경




스킨 변경을 결심하고 빠른 스킨을 찾아다녔습니다. 

스킨별로 속도측정을 해보면서 빠른 스킨이 뭐가 있을까 찾아봤더니 티스토리 무료스킨 중에서는 #1스킨이 제일 빠른편에 속하더군요. 




깔끔함을 추구하는 제 취향에도 잘 맞아서 일단 적용시켰습니다. 그런데 바꾸고 보니 글꼴이 마음에 안들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애정하는 나눔고딕 폰트를 적용시켜줬습니다. 

사실 기본제공 폰트를 쓰는게 속도는 더 빨라요. 하지만 깔끔하고 가독성 좋은 나눔고딕을 차마 포기할 순 없었어요. (일단 제 눈에 보기 좋아야 글 쓰는 맛도 나니까요.) 


그런 다음 좌측에 카테고리 메뉴바를 넣어줬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안보이고 pc에서만 보이게 해뒀구요. (티스토리 #1스킨이 다 좋은데 좌우로 너무 여백이 많아서 휑한 느낌이 들거든요.) 

왼쪽 메뉴바 추가 작업은 티스토리 블로거이신 택대리님 http://ptmazinga.tistory.com/36 포스팅을 참고했어요. 

이후, 본문 가로폭을 살짝 줄여주고, 댓글 사이즈를 12에서 13으로 키워주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제 취향에 맞춘 자잘한 수정작업을 해줬어요. 코드를 잘 아는 편이 아니라서 생각보다 오래 걸린 작업이었지만 다 해놓고 나니 뿌듯하네요. 



이제 얼마나 빨라졌을까 다시 속도측정을 해봤어요. 

페이지 측정 속도 사이트(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 에서 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면 속도를 보여주거든요. 

제 블로그 스킨 변경전 모바일 페이지 속도는..




#1스킨으로 바꾼 후 속도 측정 결과는..





드라마틱하게 많이 올라가진 않았지만 이 정도면 만족합니다. 웹폰트 적용에 플러그인을 좀 많이 쓰는 편이라 더 이상 빠르게 하는 건 무리일 듯 싶네요. 이미지 압축도 해서 올려야 하는데 귀찮다고 용량 큰 사진을  쓴 이유도 있구요. 

(사실 제일 중요한건 꾸준한 포스팅인데.. 요즘 글 쓰기 싫다보니 자꾸 외부에서 원인을 찾으려고 하네요. ㅎㅎ)

스킨 변경을 끝내고 마지막으로 최근 티스토리 2차도메인 댓글 이슈 관련 작업을 해줬습니다. 2차 도메인 적용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하면 로그인이 풀려서 댓글 작성이 안되는 이슈죠. 

티스토리 포럼을 가보니 hi098123 님께서 임시 해결책을 제공해주셨더라구요.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를.. 




적용해보니 댓글 창위에 저런 메세지가 뜹니다. [로그인하여 댓글 남기러가기] 에서 로그인 부분을 클릭하면 1차주소 댓글창으로 자동이동시켜주더라구요. 

이웃님들의 불편함을 조금은 해소시켜드린것 같아서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네요. 

티스토리 #1스킨 변경 소감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이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 느낌을 주었다면, 이번에 적용한 티스토리 #1스킨은 깔끔한 개인블로그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둘 다 장단점이 있는거 같아요. 

너무 달라진 외형에 적응이 잘 안되긴 해요. 살짝 느리긴 했지만 예전 스킨이 벌써부터 그리워지기도 하구요. 당분간 사용해보다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지도 모르지만 일단은 계속 사용할 생각입니다. 


2020.8.5 내용추가> 자잘한 오류가 발생해 다른 스킨으로 교체하였습니다. 

💬 댓글 12

이름을 저장합니다.

profileimage
MOVIE, IT&INTERNET, LIFE BLOG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