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중독, 빙섭취증 원인과 증상

오늘은 얼음중독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차가운 얼음 동동 띄운 음료 한 모금 하면 갈증이 확 풀리고 속이 시원해지는 기분좋은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그런데 뭐든 과하면 모자람만 못한 법. 특별히 몸에서 필요로 하지 않는데도 과도하게 얼음을 섭취한다는 건 건강에 이상신호가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얼음중독을 전문용어로 ‘빙섭취증’이라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원인은 무엇인지 해결방법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음중독 원인, 건강의 적신호


얼음중독, 빙섭취증 원인과 증상

얼음중독 원인은 철분부족과 스트레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철분부족입니다. 임산부의 경우 빙섭취증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인데요. 임산부는 뱃속의 태아와 영양소를 공유하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임산부가 아닌 분의 경우에도 철분 부족 현상이 있을 경우 마찬가지죠.



또, 정서적인 불안 상태, 강박적인 마음가짐,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얼음을 와그작 깨먹을때 스트레스가 풀리는 기분을 받는다면 이 경우에 해당하는데요. 차갑고 단단한 얼음을 깨먹는건 치아에 매우 해롭습니다.

얼음중독 증상

빙섭취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얼음을 한달이상 장기간 연속해서 섭취합니다.
  2. 충분히 얼음을 먹었는데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얼음이 머릿속에서 계속해서 생각납니다.
  3. 얼음을 먹지 않을때 불안함을 느낍니다.
  4. 목이 마르지 않은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얼음을 찾습니다.

철분 부족이 원인이 되어 빙섭취증이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1. 안색이 좋지 못하고 핏기가 없고 창백합니다.
  2. 가슴이 두근거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3. 충분한 휴식을 취했는데도 상시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
  4. 손발이 냉하고 온기가 없습니다.
  5. 건강인과 비교해 식욕이 없고 어지러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얼음중독 해결방안

철분부족이 원인인 경우,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식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철분 함유 식품으로는 굴, 육류, 참깨, 녹색 채소, 콩, 해조류, 계란 노른자, 견과류, 어패류 등이 있습니다. 철분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빙섭취증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구요.

또 하나, 불안함과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 마음을 편안히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거나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 컨디션을 끌어올리셔야 합니다. 얼음을 씹고 싶을때 좋아하는 영화,드라마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글 :   무료사주보기 방법


마음을 편안하게.

지나친 완벽주의보다는 적당히 힘을 빼고 욕심을 줄이고 사는 것도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이상으로 얼음중독, 빙섭취증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도 평소에 얼음을 너무 좋아해서 큰 얼음곽 기준 하루에 7번정도 얼렸다 리필했다 하는데요. 좀 줄여봐야겠어요. 건강한 하루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