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현금거래 유저 제재, 현거래에 대한 생각

와우(월드오브워크래프트) 게임에서 현금거래를 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제재에 나섰습니다.

이번에 2월 22일 업데이트를 하면서 이같은 제재가 이뤄졌는데요. 이번 제재로 인해서 현금거래를 했던 265캐릭터가 처벌을 받게 되었네요.

게임속 현금거래란? 현실생활에서 유통되는 화폐로 게임속 아이템이나 게임 속 골드를 구매,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현금을 주고 게임속 템이나 골드를 구매하는 이들은 좀 더 게임에서 강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쉬워지며. 반면  템이나 골드를 파는 쪽에서는 실질적인 현금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죠. 보통 아이템매니아 같은 아이템거래 사이트를 통해 이뤄지구요. 대부분의 게임사에서는 현금거래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현거래의 명과 암


와우 현금거래 유저 제재, 현거래에 대한 생각

해당캐릭터는 이제 와우 게임 이용제한 조치를 받게 되구요, 가지고 있던 게임내 골드도 모두 회수당하게 됩니다.

현금거래가 나쁜 이유

 

현금거래가 나쁜 이유를 살펴보면 판매되는 골드중에서 계정도용이나 해킹으로 이뤄진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예전에 와우 오리지널 시절에 계정이 이유없이 정지된 적이 있었는데요.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제 계정이 현금거래에 이용되었다는 내용이었죠.

저는 현금거래를 한 적이 전혀 없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현금거래 작업장에 제 계정이 도용되어서 일명 골드세탁에 쓰여진 것이었습니다. 결국, 그 계정은 버렸고, 계정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요즘은 otp 접속 등등, 보안관련 사항들이 예전보다는 비약적으로 발전되었기 때문에 예전같은 계정도용 사례는 많이 줄었습니다.

대신 작업장이라는 것이 생겨났는데, 게임 속에서 돈이되는 광물이라던가, 약초같은 것을 오토프로그램 등을 돌려서 24시간 캐내는 행위들이 이에 해당되는 것이죠. 이런 작업장 유저들때문에 보통의 선량한 유저들이 피해를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와우는 다른 게임에 비해서 그 정도가 덜하긴 한데요. 그래도 이번 제재 사례를 보듯이 현금거래가 완전히 근절된 것은 아닙니다.

와우 쌀먹의 등장

 

와우에서는 일명 [쌀먹]이라는 용어가 있는데요. [와우해서 쌀 사먹는다] 라는 의미로, 와우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모은 골드를 팔아서 그 현금으로 생활하는 와우저를 비유하는 말입니다. 게임 와우가 전업이 된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죠.

추천글 :   와우 데미지미터기 비교, 딜 미터기 4종 장단점

레이드 공장을 잡고 골팟을 운영한다던지, 전문기술을 이용한 여러가지 템들을 경매장에 판매해서 엄청난 골드를 모으는것입니다.제가 알고있는 지인들중에서도 쌀먹유저가 한 분 계신데, 그분의 수익이 어느정도 되는지 물어봤습니다.

“한달에 100만원은 버세요?”
“oo님이 상상하시는 것 이상으로 많이 벌고 있어요”

구체적인 액수가 어느정도일지 가늠이 되지 않네요.

실제로 그 분은 다른 일은 전혀 하지 않으시고, 거의 하루의 대부분을 와우 게임에 할애하시는데요.
고가로 팔리는 경매장 물건의 50프로이상이 그분 물건이구요, 골팟이 없어지기 전에는 매주 10캐릭을 레이드를 돌리는 엄청난 열정(?)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계정을 3개를 다 쓰고, 캐릭터숫자도 100캐릭이 넘어간다고 합니다. 골팟이 없어지고 개인룻으로 바뀐 현재시점에서 그분이 어떻게 수익을 내고 있을지 궁금하네요.

골팟: 아이템을 골드경매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는 파티

 

와우에서 인정하는 현금거래는 토큰뿐

와우에서 인정하는 현금거래의 경우는 와우 게임 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토큰이 유일합니다.

 

와우 토큰의 개념을 살펴보면 간단합니다.

와우 플레이를 하면서 모은 골드를 통해서 토큰을 구매하게 되면, 계정의 게임시간이 30일 늘어납니다. 한달 계정비를 게임내 골드로 결제하는 게임이죠.

골드를 많이 모을 수만 있다면 와우를 무료로 계속 플레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도 이 토큰을 통해서 계정비결제없이 와우를 잘 즐기고 있구요, 골드시세는 매번 달라지는 데, 현재는 24만골드 정도되네요.

그리고, 게임내에 골드가 필요한 사람들은 현금으로 토큰을 산 다음에 경매장에 올리고 그 토큰이 팔리면 그 골드를 받게 되는 개념입니다. 즉, 현금을 내고 토큰을 산 사람은 그 토큰을 팔아서 게임내 골드를 얻고, 토큰을 경매장에서 산 사람은  게임 내 골드로 계정을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저는 현금거래를 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쌓여가는 골드를 딱히 쓸데가 없었는데, 토큰으로 게임비를 결제할 수 있게 되면서 별도의 계정비를 내지않고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게임 내 골드를 위해 토큰을 사는 유저입장에서도 계정도용이나 해킹으로 인한 골드위험에서 벗어나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괜찮을 것 같다는 느낌도 들구요.

추천글 :   피버바스켓 후기, 모바일 농구게임

 

현거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일단 찝찝하기도 하구요. 해킹머니일지도 모르는 골드를 현금으로 사서 플레이하다가 계정이 잘못되기라도 한다면, 애정을 주고 키웠던 자기 캐릭터가 제재를 받을수도 있구요. 쉽게쉽게 골드로 강해지는 것 보다는 캐릭터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정성들여 키우는것이 게임의 진짜 재미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