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ft.음식궁합)

2019년이 시작된지도 엊그제같은데 벌써 3월이 코앞에 다가왔네요. 2월은 아직 겨울기운이 남아있어서 마음이 움츠려들곤 하는데요.

3월은 완연한 봄기운이 느껴지기 시작하고 밥상에도 봄의 기운들을 담은 음식들이 올라오기 시작하는 때죠. 동물성식재료든, 식물성식재료든 제철의 기운을 받은 제철음식들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하고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 다른 계절에 비해서 더 저렴하고 신선하다는 장점이 있구요.

 

이렇게 몸에도 좋고 맛도 있는 3월 제철음식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3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 (ft.음식궁합)

 

 

달래(wild chive)

비타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한 달래는 톡쏘는 특유의 맛으로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에 입맛을 살려주는 식품이구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고, 나른한 봄철에 기운을 생기게 해주기 때문에 춘곤증 예방에 탁월합니다. 체내 노폐물 배출, 심혈관질환 예방과 빈혈에도 좋은 효능을 가진  달래는 특히 다이어트에 아주 좋으니 관심있는 여성분들이라면 챙겨드시는게 좋습니다.
[달래 음식궁합] 육류 특히 돼지고기와 함께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쑥(mugwort)

제철 쑥은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체질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들의 간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숙취를 풀어주는데도 탁월하구요. 몸이 찬 성질이 있는 분들, 특히 중년여성질환(생리통, 냉 대하 등)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쑥 음식궁합] 브로콜리,생강,검은콩과 특히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쌀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역할도 하구요. 

 



 

취나물(seasoned aster)

따뜻한 성질이 있고 칼슘이 풍부한 취나물은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혈압상승을 막아주고, 체내 지방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구요,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이라, 중년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효능을 가진 식품이에요. 부인병치료에도 도움이 되구요. 몸의 나트륨배출에도 좋기 때문에 평소 음식을 짜게 드시는 분들이라면 잘 챙겨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취나물 음식궁합] 취나물은 들깨와 아주 좋은 음식궁합을 보여줍니다. 단백질,지방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엉(burdock)

아삭한 식감의 우엉은 체내독소배출에 아주 좋고, 체내에서 항균작용을 합니다. 또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환자들에게 특히 좋다고 하네요. 비만예방 효과는 보너스.

추천글 :   콩나물 효능, 숙취에만 좋을까?

 

[우엉 음식궁합] 우엉은 과일,생강,돼지고기등과 궁합이 잘 맞구요. 바지락과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우엉이 바지락의 철분흡수를 막기 때문입니다. 

씀바귀(lettuce)

씀바귀는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이구요, 호흡기염증에 좋습니다.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고, 체내 염증완화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입맛이 떨어질때 입맛을 올려주는 역할도 하구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당연히 좋습니다.
 
[씀바귀 음식궁합] 쓴맛이 강한 씀바귀는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구요, 무칠때 배즙을 사용하면 쓴맛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냉이(shepherd`s purse)

3월하면 냉이죠, 몸이 허약하신 분들이라면 제철냉이에 주목해 주세요. 냉이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체내의 독소를 빼주는 해독작용이 뛰어나구요. 출혈환자들에게도 좋고, 지방간 예방과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 향상은 덤이죠. 특히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냉이 음식궁합] 냉이는 결명자, 식초 등과 궁합이 잘 맞는 편이며, 면 종류와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도미(snapper)

보통 돔이라고 많이 부르는 도미는 봄철 피로회복에 좋구요. 기력을 보충해주고 활기를 갖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이 풍부해 숙취해소와 간건강에 좋고 환자들의 체력회복식으로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여성분들에게도 아주 좋은데요. 피부탄력과 노화방지 효과도 뛰어나고 주름개선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도미 음식궁합] 산수유, 파프리카와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체내 면역력 향상에 서로 상승작용을 합니다. 

바지락(manila clam)

철분이 많은 바지락은 임산부나 어지러움을 잘 느끼시는 빈혈증상이 잦으신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칼로리가 적고 씹는 맛이 좋은 바지락은 다이어트 식단을 짤때 빠질 수 없죠.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도 좋기 때문에 자주 술을 드시는 분들이라면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장년들의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되구요.

 

[바지락 음식궁합] 부추와 특히 궁합이 좋습니다. 간건강을 지켜주는데 도움이 되구요, 앞서 언급했다시피 우엉과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두릅(edible shoots of a fatsia)

3월 두릅은 봄철 활력에 좋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위장병이나 당뇨에 좋은 효능을 가진 식품으로 비타민C와 단백질이 풍부한 봄철 식재료입니다. 체내 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챙겨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천글 :   12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두릅 음식궁합] 새콤달콤한 초장과 궁합이 좋고, 소고기와 감초가 영양학적으로 두릅과 잘 맞습니다. 

딸기(strawberry)

너무 맛있는 과일 딸기입니다. 비타민c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 딸기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멜라닌 색소생성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은 식품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역할도 하구요.

 

[딸기 음식궁합] 딸기는 유제품(우유,요구르트 등등)과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주꾸미(webfoot octopus)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주꾸미는 봄철 피로를 푸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은 DHA도 풍부하며,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성인병예방 효능도 있습니다. 칼로리도 낮고 특유의 쫄깃한 식감은 먹는 재미도 있구요. 3월은 주꾸미의 산란기에 해당합니다. 영양이 다른 계절에 비해 더 풍부합니다. 

 

[주꾸미 음식궁합] 주꾸미는 다양한 야채와 잘 어울리고, 삼겹살과 함께 먹으면 좋구요. 두부,치즈와도 잘 맞습니다.

더덕(codonopsis lanceolata)

3월이 제철인 더덕의 효능도 아주 많은데요. 집중력이 약한 분들의 집중력향상에 좋은 식품이며,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합니다. 즉, 다이어트하시는 여성분들에게 포만감을 줄 수 있다는 말이죠. 당연히 변비개선에도 좋구요. 호흡기질환 개선과 체내 콜레스테롤 감소, 피로회복 효과도 있는 식품입니다. 

 

[더덕 음식궁합] 검은깨, 돼지고기,고추장과 잘 맞는 식재료입니다.

소라(conch)

소라 역시 3월이 제철인데 빈혈예방과 콜레스테롤 축적방지 효능이 있어서 성인병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구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서 피로회복과 간건강에 좋으며, 숙취를 푸는데도 탁월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에도 좋은 DHA 성분이 풍부하구요, 안구건조증예방과 노화방지, 주름제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소라 음식궁합] 양상추와 아주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방풍과 함께 먹어도 서로의 부족한 면을 잘 채워주는 효과가 있구요. 

 

이렇게 3월 제철음식들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2월 한달동안 제철음식들을 챙겨먹을려고 나름 신경썼더니, 확실히 예전보다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음식으로 병을 고친다는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닌 듯 합니다.

몸에 좋은 제철음식 많이 드시고, 3월 한달도 활기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천글 :   7월 제철음식 효능,음식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