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렉 줄이는 법 5가지. 렉 줄이는 프로그램

온라인게임을 즐기다보면 간헐적으로 렉이 생기거나 프레임이 떨어지는 경험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컴퓨터 사양이 아주 낮은 경우라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잘 돌아가던 게임이 갑자기 느려지거나 렉이 걸리면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온라인게임 렉 줄이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온라인게임 렉 줄이는 법 5가지. 렉 줄이는 프로그램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들을 줄여주세요.

 

사양이 충분함에도 온라인게임을 하는 도중에 렉이 걸리시는 분이라면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을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시작프로그램들은 컴퓨터내에서 리소스를 잡아먹어 게임 도중의 성능저하를 불러오는데요.

시작-실행-msconfig 입력후 (윈도우 10의 경우는 작업관리자 – 시작 – 시작프로그램) 시작프로그램을 확인해보시면 목록들을 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주신 뒤 ‘사용안함’으로 세팅해주세요.  꼭 필요한 백신이나 자주쓰는 프로그램만 제외하고 다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기

 

 

pc 냉각이 충분히 되고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고클린 프로그램이나, CPUID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현재 내 pc의 cpu온도와 그래픽카드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종류나 옵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55도 이하라면 쾌적하게 관리가 되고 있는 것이고, 60~70도 정도면 약간 높은 편입니다.

게임 도중에 80도이상 올라가는 경우가 수시로 자주 발생한다면 시스템 쿨링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게임을 실행시킨다음 해당프로그램으로 cpu와 그래픽카드 온도를 확인해 주세요. 적정온도보다 pc시스템의 쿨링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본체에 무리가 가고 온라인게임 플레이중에도 화면이 끊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게임화면에서 튕기거나 부품이 망가지는 경우도 있구요.
컴퓨터 본체 뚜껑을 열어서 본체 내부의 먼지청소도 해주시고, cpu연결부분에 서멀구리스가 말라붙은 상태라면 다시 도포해주셔서 충분히 냉각될 수 있게 조치를 취해주셔야 합니다.



▲ cpu, 그래픽카드 온도 확인후 과열된 부분 체크하기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렉 줄이기, 렉 줄이는 프로그램

 

1. 패스트핑: 온라인게임 도중에 핑이 튀는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연시간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추천글 :   피버바스켓 후기, 모바일 농구게임

2. 고클린: 하드디스크 최적화/인터넷이 느려질때 메뉴/시작프로그램 관리/cpu 그래픽카드 온도 확인 메뉴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핑팡: pc를 느리게 만드는 주범인 그리드 프로그램들을 차단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메모리최적화도 클릭한번으로 쉽게 할 수 있구요.

4. 레이저 게임부스터: 게임성능향상과 게임을 쾌적하게 플레이하기 위한 여러 메뉴들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5. 구라제거기: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난 뒤에 게임이 느려졌을 경우 이 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6. 3dp chip: pc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프로그램들중에서 본인과 잘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게임도중에는 백신의 게임모드 활성화를 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업데이트나 검사등을 나중으로 미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제어판-시스템-고급시스템설정에서 최적성능으로 세팅하는것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겠죠.

 

pc자체에 문제가 전혀 없는 경우에도 렉이 발생한다면 인터넷 회선을 점검해봐야 합니다. 쓰고 계신 인터넷업체 홈페이지에 있는 품질측정프로그램을 통해 점검을 해보시고 다운로드속도 ,업로드 속도가 현저히 낮다던지, 회선이 불안정하거나,핑이 불안정하게 잡히신다면 인터넷 회선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고객센터에 요청하셔서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한동안 이유없는 렉이 자주 걸려서 인터넷회사에 연락해 수리기사가 다녀간 뒤로 지금은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또 일부 유저의 경우 비대칭형광랜 상품을 이용할때 간혹 핑이 불안정해질 수가 있는데요. FTTH광랜을 선택하거나 기가랜상품을 이용하시면 게임속에서 좀 더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수는 아니고 선택사항입니다.



▲ 불안정한 인터넷회선은 인터넷 업체 고객센터를 통해 점검받기

 

게임 내 옵션 조절

 

인터넷 회선도 문제없고, pc시스템도 쾌적한 상태임에도 렉이 걸리는 경우라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의 요구사양에 못미치거나 간당간당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게임 내 옵션설정을 통해 타협을 보셔야 합니다.

예를 든다면, 배틀그라운드의 경우는 그래픽설정에서 기본값보다 낮춰주시고 캐릭터렌더링끄기를 선택하고, 화면스케일을 100으로, 텍스처나 거리보기, 안티앨리어싱을 낮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각각 게임마다 설정수치는 차이가 있고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에 맞게 옵션에서 하나하나 적용을 해본 뒤에 적정값으로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 저사양 유저들을 위한 와우 그래픽 설정

추천글 :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씨클리너(CCleaner)

 

이 포스팅은 저의 개인지식과 경험, 그리고 컴퓨터 관련 직업을 갖고 계신 지인분의 조언을 더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렉 없는 즐거운 게임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