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데미지미터기 비교, 딜 미터기 4종 장단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 게임에서는 데미지미터기라는 애드온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딜러들이 몹에게 데미지를 얼마나 입혔는지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애드온인데요. 파티원이나 공대원 딜러들의 딜링 랭킹도 함께 표시해주기 때문에, 딜러라면 거의 필수로 설치하는 애드온이라고 할 수 있죠.


보통 데미지미터기를 딜미터기라고 줄여 부르기도 하는데요. 딜 미터기라고 해서 딜 수치만 나오는게 아니라, 치유량, 차단, 받은피해 등등 수많은 항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내 유저들의 딜링 힐링 실력확인은 물론, 공략딜무시, 차단0회 딜러, 바닥 안피하는 유저들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와우 미터기 애드온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4가지 와우 데미지 미터기의 장단점과 개인적으로 추천할만한 미터기 애드온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와우 데미지미터기 4종 비교

스카다(skada)

범용적으로 가장 많은 와우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딜미터기 애드온이죠. 기본적으로 메모리를 적게 소모하구요. 불필요한 기능들은 빼고, 와우저들이 많이 쓰는 기능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사양 와우 유저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미터기입니다. 


불필요한 기능은 빼고, 자주쓰는 것들만 있습니다.

기본적인 치유량, 피해량과 죽음횟수, 방해, 해제횟수, 그외 자원획득까지도

확인할 수 있는 가벼운 미터기 입니다.



이렇게 창을 2개 꺼내서 딜미터기, 힐미터기를 동시에 확인할 수도 있구요.



누가 차단을 안하고 놀고 있는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특정데미지를 누가 더 많이 맞았는지도 확인가능하죠.

(힐러의 한숨소리가 들리는 군요 ㅎㅎ)



장점: 저사양 유저가 쓰기에도 가볍고, 다양한 기능 탑재


단점: 전투시작과 동시에 집계가 되는 게 아니라, 

애드온을 쓰는 유저가 몹을 치는 순간부터 집계가 되기 때문에,

유저들간의 초정확한 비교까지는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디테일즈(details)

이 애드온은 원래는 인기가 많지 않았지만, 군단 확장팩 이후로 서서히 인기를 얻기 시작해서 최근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애드온입니다. 

이 애드온의 최대 장점은 데이터가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이름 그대로 디테일한 면을 중요시하는 와우저들에게 선택받고 있구요. 여러 미터기들 중에서 데이터의 정확도로는 1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이드 도중에 누가 어떤 스킬에 맞고 죽었는지 채팅으로 외치는 유저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비호감 ㅡㅡ) 이 애드온에서 그 기능을 지원합니다. 

스카다보다 메모리 사용량은 높지만, cpu사용량이 극히 낮기 때문에, cpu 사용량에 민감한 와우저들이 이 애드온을 쓰죠. (솔직히 와우는 cpu빨이긴 합니다.)




깔끔한 옵션창에서 다양한 디스플레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공격대안에서 유용하게 쓸수 있는 기능들도 많이 있구요.


장점: 타 미터기 애드온에 비해 비교적 정확한 데이터, 낮은 cpu 점유율.


단점: 스카다보다 메모리 사용량은 조금 높은편.



리카운트(recount)

스카다가 나오기 전 초창기에 많이 사용되었던 애드온입니다.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데이터 결과를 보기좋게 그래프로 보여주어 한눈에 확인이 쉽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미터기 애드온 중에서는 제일 무거운 애드온이고 cpu 사용량이 높아서 점점 사용자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양하고 직관적인 ui와 설정창

기능이 많은 만큼 많이 무거운 애드온입니다.



본인 취향에 맞게 예쁘게 꾸밀수도 있구요.



장점: 미터기 애드온 중에서는 가장 다양한 기능 제공.

 기호에 맞게 예쁜 디자인 세팅가능.


단점: cpu사용량이 미터기 애드온 중에서는 제일 높기 때문에,

저사양 유저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음.



TinyDPS

이 미터기 애드온은 정말정말 가벼운 애드온입니다. 복잡한 기능이나 설정같은 건 없고, 사용이 간단합니다. 실시간으로 딜 수치만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애드온이죠. 데미지미터기 애드온 중에서 가장 가볍기 때문에, 본인의 pc사양이 심하게 안좋다 싶은 경우에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미터기와 수치상으로 약간 차이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범용적으로 좋은 스카다나 디테일즈를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간단하게 dps만 확인 가능합니다. 가볍고 간단한 미터기 애드온.


장점: 리카운트나 스카다 등이 부담스러운 극저사양 유저들이 쓰기 좋은

초가벼운 미터기 애드온.


단점: 부가기능이 거의 없고, 다른 미터기와 dps수치가 약간 차이나는 경우 발생.



개인적인 추천

정말정말 내 pc가 똥컴이다. 너무 사양이 안좋다 하시는 분들에겐  TinyDPS 애드온을 추천드리구요. 

다양한 기능과 낮은 cpu사용량을 추구하신다면 디테일즈, 범용적으로 유저들이 많이 쓰는걸 원하신다면 스카다를 추천합니다. 리카운트는 기능이 좋긴 하지만 좀 무겁다는 단점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4개중에서 꼭 하나만 추천해야 한다면 제 추천은 스카다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band

댓글(8)

  • 2019.04.07 21:54 신고

    여러가지가 있군요.
    오래전 제가 썼던 건 없는 것 같아요. ㅎㅎ
    지금도 이렇게 재미있게 즐기심에 감탄하게 됩니다. ^^

    • 2019.04.07 22:00 신고

      사실 크게 재미있진 않아요 ㅋㅋ
      (이번 확장팩이 역대급 노잼이라 ㅠㅠ) 그냥 늘 하던 게임이라 습관처럼 하고 있습니다 ㅎㅎ

  • 2019.04.07 23:56 신고

    계속 게임 포스팅보니깐 갑자기 디아블로가 막 하고 싶어지는..다시 깔아보까;; ㅎㅎㅎㅎ

  • 2019.04.09 09:12 신고

    역시 신묘한 와우의 세계. 저렇게 철저하게 분석하고 평가하고... 저처럼 헐렁한 게이머는 발 붙이기 어려워요.ㅋ

    • 2019.04.09 14:36 신고

      ㅋㅋㅋ 이젠 수치화해서 딱 보여주기 때문에, "나 게임잘해, 넌 왜 못하니?" 이렇게 우길 수가 없는 세상이 되어버렸어요 ㅋㅋ

  • 2019.04.10 19:51 신고

    와우 딜 미터기 4종 장단점에 대해 덕분에 알고 갑니다^^ 와우 게임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2019.04.10 20:37 신고

      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수요일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