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이제 바람도 선선해지고 완연한 가을로 접어들었네요. 더위가 물러가고 본격적으로 바람이 차가워지기 시작하는 10월.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계절이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때인데요. 10월 제철음식의 종류의 효능과 주의사항, 어울리는 음식궁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0월 제철음식 종류, 음식궁합


해삼 (sea cucumber)  10월~11월 제철 

10월 제철음식 해삼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식품입니다.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가 들어있어서 노화방지에 좋고 우리 몸안에 있는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트리터펜 글리코시드라는 항우울 성분이 들어있어 정신건강에도 좋고 면역력도 강화시켜 주죠. 그외 빈혈예방,혈액중화,신진대사,항암작용 등등 몸에 좋은 효능이 가득합니다. 
해삼 음식궁합: 특유의 향이 있기 때문에 초장과 같이 먹어야 부담이 없습니다. 그외에 인삼, 레몬과도 아주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주의사항: 소화가 잘 안되는 분이나 장이 약하신 분들은 많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넙치 (flatfish) 10월~2월 제철 

넙치라니까 살짝 생소한데 보통 광어라고 많이 부르죠. 넙치가 원래 표준어라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함량이 낮은 넙치는 우리몸에 좋은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고 피부미용에 좋은 콜라겐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노화방지,혈액순환,피로회복에도 탁월하죠.
넙치 음식궁합: 당근과 함께 드시면 성인병 예방 효과가 올라갑니다. 회로 먹을때 생강과 함께 드시면 살균작용을 하구요.
주의사항: 주로 양식이 많기 때문에 기생충에 약해요. 생강과 함께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땅콩 (peanut) 9월~11월 제철 

고소한 땅콩도 10월이 제철인데요. 보통 술안주나 간식으로 많이 먹지만 제대로 알고 먹으면 건강에도 좋답니다. 땅콩안에 함유된 오메가3 성분이 우리몸의 염증을 감소시켜주고,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고 노화방지,피부미용,당뇨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땅콩 음식궁합: 고구마와 같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으니 피하는게 좋구요. 보통 맥주랑 많이 드시는데 맥주와 함께 먹을 경우 소화에 좋지 않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참외와 함께 먹는것도 피해야 해요. 
주의사항: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압이 높으신 분들이라면 주의해야 하며, 아토피가 있다면 땅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합 (mussel) 10월~12월 제철 

탕으로 끓여먹으면 너무너무 시원한 홍합. 특유의 감칠맛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음식이죠. 홍합에도 다양한 효능들이 있는데요. 숙취를 해소시켜주고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고혈압,동맥경화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피부미용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아요. 
홍합 음식궁합: 시래기와 함께 먹으면 빈혈에 좋고 홍합 특유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외에 바지락, 부추와도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4~5월에 잡히는 홍합에는 독성성분이 들어있어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일때 많이 챙겨드세요. 

키위 (kiwi) 8월~10월 제철

키위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성분이 풍부해서 천연영양제로 불릴 정도인데요.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엽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성분도 많이 들어있구요. 모발을 튼튼하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작용과 함께 변비예방,면역력 상승,항암효과 효능도 있습니다. 정말 기특한 과일이네요. 
키위 음식궁합: 아몬드와 함께 먹으면 속에 부담이 없고 잘 어울립니다.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변비에 좋아요. 
주의사항: 키위 알레르기가 있거나 통풍환자들은 키위 섭취는 자제하셔야 합니다. 신부전증 환자들도 드시면 안되구요. 키위에 칼륨 성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꽁치 (Saury) 10월~11월 제철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은 꽁치도 10월 제철음식인데요.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혈전을 풀어주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고 심장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외에 빈혈예방과 두뇌발달,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있으며 요즘같은 환절기 면역력 상승에도 도움이 됩니다. 
꽁치 음식궁합: 꽁치를 굽기 전에 레몬즙을 살짝 뿌려주면 꽁치의 오메가3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구요. 명란젓과 함께 먹으면 위암 위험이 올라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꽁치에는 퓨린 성분이 많습니다. 통풍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이나 관절건강이 안 좋으신 분들의 경우 꽁치는 피하셔야 합니다. 또 구워드실때 심하게 태울 경우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꾸라지 (loach) 9월~10월 제철 

미꾸라지 넣어 끓인 탕을 추어탕이라고 하죠? 글자 그대로 가을에 먹을때 제일 맛있는데요. 미꾸라지는 소변을 잘 못보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 쇠약한 분들의 기력보충에도 탁월하구요. 무기질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해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그외 노화방지,뼈 건강,빈혈개선 효과도 있구요. 
미꾸라지 음식궁합: 무와 생강과 함께 끓이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산초는 미꾸라지의 비린내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구요. 
주의사항: 미꾸라지는 따뜻한 성질이 강합니다. 몸이 차신 분들에게는 좋지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과하게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위가 약하신 분들도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전어 (gizzard shad) 10월~11월 제철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는 10월 제철음식 전어는 맛도 맛이지만 몸에 좋은 효능들도 많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성인병 예방(고혈압,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합니다. 두뇌건강에 좋은 DHA,EPA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치매예방, 청소년 두뇌발달에도 좋구요. 골다공증 예방, 피부미용, 빈혈개선 작용도 한답니다. 
전어 음식궁합: 각종 채소와 함께 드시면 서로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 줍니다. 콩나물과도 잘 어울립니다.
주의사항: 전어에는 잔가시들이 많아요. 어린 아이가 먹을 경우 주의해야 하구요. 다소 기름진 생선이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드시면 속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배 (pear) 9월~11월 제철 

특유의 시원하고 달콤한 맛 때문에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배도 10월이 제철입니다. 배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요즘같은 환절기에 챙겨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변비에 좋은 펙틴 성분도 들어있구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미용, 노화방지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소화효소가 들어있어서 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아요. 고기 양념 잴때 배를 갈아넣는데는 다 이유가 있죠? 
배 음식궁합: 앞서 말했듯이 육류와 함께 먹으면 좋아요. 고기 맛을 살려주고 육질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그외에 연근,무, 검은콩과도 궁합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잘 아시다시피 배는 찬 성질이 강해요. 소화기가 약하신 분이나 몸이 냉하신 분들은 과하게 드시는 건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늙은 호박 (pumpkin) 10월~12월 제철 

마지막 10월 제철음식은 늙은 호박이에요. 많은 분들이 늙은호박보다는 단호박을 많이 좋아하시죠? 하지만  늙은호박의 효능들을 알고 나면 일부러라도 챙겨먹고 싶어질 거에요.
몸이 약한 분들의 체력보충에 좋구요. 베타카로틴 성분이 암과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이 침침하고 건조하신 분들에게도 좋구요. 비타민C성분이 들어있어 노화방지,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그외에 변비개선,붓기제거,위궤양 예방에도 탁월한 건강식품입니다. 
늙은호박 음식궁합: 팥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너무 좋습니다. 꿀과도 잘 어울리구요. 식물성 기름에 볶아 먹을 경우 베타카로틴 흡수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주의사항: 늙은 호박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과다섭취시 피부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특별히 해가 되는 건 아니지만 보기에는 별로 안 좋겠죠? 섭취를 줄이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니까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이상,10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알려드린 것들 외에도 전복,굴,낙지,꽃게,대하,고등어,갈치 등등 각종 해산물들이 제일 맛있는 시기가 바로 10월이라고 하니 해물 좋아하시는 분들 잘 챙겨드시면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10월 한달도 건강하게 잘 보내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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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5)

  • 2019.09.28 05:42 신고

    제철맞은 맛있는 음식이 많네요.
    요샌 철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많지만, 역시나 제철에 먹어줘야 몸에 좋은 것 같아요.
    이 중에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하는 전어 있잖아요.
    전어회를 언젠가 먹는데 잔가시가 너무 많아서, 먹기 힘들었어요.
    그래서 결국 튀겨먹었죠. 그러니 엄청 꼬숩고 맛있더라고요 ㅎㅎ

    • 2019.09.28 19:56 신고

      맞아요. 제철에 먹는 음식이 확실히 더 맛있고 몸에도 더 좋은거 같아요.

      말씀하신 전어. 저도 폭풍공감해요. ㅎㅎ 무슨놈의 잔가시가 그리 많은지.. 개인적으로 생선가시 목에 걸려서 크게 고생한적이 있어서 발라내는데 엄청 신경쓰이더라구요. ㅠㅠㅠ

  • 2019.09.28 07:16 신고

    오늘 점심은 추어탕 먹어야겠어요.

    • 2019.09.28 19:57 신고

      추어탕도 너무 좋죠. 건강식이라 몸에도 좋고 맛도 잇구요. ㅎㅎ

  • 2019.09.28 08:20 신고

    가을 전어 맛난 것은 익히 알지만
    미꾸라지 추어탕은 그야말로 건강식입니다
    한 그릇 먹고 싶네요.. ^^

    • 2019.09.28 19:58 신고

      가을 전어 뿐 아니라 추어탕도 너무 별미죠. 그 특유의 진한 맛 너무 먹고 싶어지네요. ㅎㅎ

  • 2019.09.28 10:02 신고

    이런 제철음식에 대한 상식은 많이 없는 편인데,
    덕분에 요즘 제철음식이 뭔지 알게 됐습니다.
    좋은 포스팅 잘 봤습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2019.09.28 19:59 신고

      네 감사합니다. 주말 즐겁게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

  • 2019.09.28 19:04 신고

    덕분에 알아갑니다.
    적당이 먹어야겠군요 !!

  • 2019.09.28 22:00 신고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 2019.09.30 07:25 신고

    제철 음식을 먹어 줘야죠.
    간식으로 먹을려고 어제 땅콩을 좀 샀습니다.
    삶아 심심풀이로 까 먹을려고요^^

    • 2019.10.01 00:06 신고

      네 땅콩 너무 고소하고 맛있는거 같아요. 역시 가을은 견과류가 너무 맛있는 계절이죠. ㅎㅎ

  • 2019.09.30 11:45 신고

    또 이렇게 한달이 훌쩍이네요~~
    주말동안 열심히 사진 찍으러 다니느라 피로가 누적되었거든요
    추어탕 한그릇이면 피로가 풀릴 것 같은데
    신랑은 출장중이라 먹으러 갈 사람이 없네요..ㅎㅎ
    가을 하면 전어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나더라구요..
    오독오독 전어회는 일품~~
    집에 작년 늙은호박이 하나 있는데
    신상 나오기 전에 얼렁 해먹어야겠는데요..ㅎㅎ
    새로운 한주도 해피하게 보내세요~^^

    • 2019.10.01 00:20 신고

      그러게요. 한달이 이렇게나 빨리 갈줄은 몰랐어요. 9월은 개인적인 사정때문에 블로그에 신경을 많이 못썼는데 10월부터는 꾸준히 포스팅을 해볼까 생각중이에요.

      가을전어회는 정말 일품이죠. 구워먹어도 맛있구요. 늙은 호박은 혼자 살아서 그런지 잘 안먹게 되는데 건강에는 정말 좋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요즘 기운이 너무 없어서 추어탕 한그릇 먹고 싶은데 배달앱을 뒤져봐도 추어탕 배달하는 곳은 없더라구요. ㅠㅠㅠ
      10월한달도 즐겁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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