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한해가 마무리되고 새해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오늘은 1월 제철음식의 효능과 주의사항, 음식궁합에 대해 정리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요즘은 재배기술이나 저장기술의 발달로 사시사철 원하는 식재료를 쉽게 먹을 수 있지만 제철음식은 살이 올라서 맛이 더 좋고 영양학적으로도 더 우수하기 때문에 꾸준히 챙겨드시면 건강에 아주 좋답니다. 

1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음식궁합


1월 제철음식 효능, 주의사항

딸기 (strawberry)   



 
상큼하고 언제 먹어도 맛있는 딸기. 1월에 먹으면 더 맛있다고 합니다. 
 
딸기 효능,주의사항
  1. 딸기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에도 좋구요.
  2. 딸기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기미를 억제하고 피부미용에 좋으며 피로를 풀어주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3. 딸기에 들어있는 피세틴 성분은 뇌의 활동을 도와 치매예방과 기억력 향상에 좋습니다.
  4. 식이섬유와 수분 함량이 높아 변비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딸기 음식궁합: 우유와 함께 드시면 영양분의 밸런스가 잘 맞습니다. 설탕을 뿌려드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 설탕은 딸기에 들어있는 비타민 B1 성분을 파괴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 주의사항: 몸에 좋은 딸기지만 과하게 먹을 경우 딸기 속 과당을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1회 섭취량은 8~10개정도를 권장합니다. 

우엉 (burdock)  



김밥속재료로 자주 접하는 음식 우엉. 추운 날씨 따뜻하게 차로 먹으면 속을 편안하게 해주죠. 
 
우엉 효능,주의사항
  1. 식이섬유가 많은 우엉은 우리몸의 나쁜 독소배출에 효과적이며 변비예방 및 개선에 좋습니다.
  2. 이눌린 성분의 이뇨작용으로 체내에 불필요하게 쌓여있는 수분 배출에도 좋아요.
  3. 아르기닌 성분이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 생리불순에 좋습니다.
  4. 우엉에 함유된 악티게닌 성분은 항암성분으로 암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5. 우엉 속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6. 그외 빈혈개선,피부미용, 소염작용 등의 효능들이 있습니다.
  • 딸기 음식궁합: 무와 먹으면 기관지건강에 좋고, 된장과 먹으면 소화를 돕습니다. 구기자와 함께 드시면 숙취해소에 좋아요. 
  • 주의사항: 우엉의 좋은 효능들은 껍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씻을때 너무 빡빡 문질러 껍질이 다 벗겨지게 하지 마시고 살살  주의해서 씻어주세요. 

생강 (ginger 



추운 겨울 따뜻한 생강차 한잔이면 감기예방에 아주 좋은데요. 생강에도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어요.
 
생강 효능,주의사항
  1. 생강속에 들어있는 진저롤,쇼가올 성분이 체내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생강차를 따뜻하게 타서 먹으면 차가운 기운을 내보내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감기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3. 생강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온 상승을 돕고 면역력 증강에 좋습니다.
  4. 위산을 늘려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5. 통증완화, 다이어트, 변비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어요.
  • 생강 음식궁합: 생강은 특유의 매운맛과 함께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생선 종류와 함께 먹으면 비린내도 잡고 식중독균을 예방합니다. 배와 함께 달여먹으면 기침에도 좋다고 해요. 
  • 주의사항: 몸을 덥게 만들기 때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과하게 드기면 안됩니다. 또 피부에 부스럼이 많은 분들도 생강을 많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추천글 :   피자나라치킨공주 통새우불고기 피치세트 후기

문어 (mackerel)  



탱글한 식감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문어.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아주 별미죠. 
 
문어 효능,주의사항
  1. 문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간의 해독을 돕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2. 나이아신 성분과 비타민E성분이 체내 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작용을 하구요. 면역력 상승, 노화방지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3. 뇌 활동에 좋은 DHA,EPA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치매예방,기억력상승에 도움을 주고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좋습니다.
  4. 그외에 심혈관질환 예방,당뇨예방, 눈 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 문어 음식궁합: 부추와 잘 맞습니다. 부추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소화를 돕고 나쁜 균을 살균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주의사항: 찬 성질을 갖고 있는 문어는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분이나 설사를 하시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삼 (snapper 


흔히 횟집에서 에피타이저로 많이 등장하는 음식이죠. 생긴건 좀 그렇지만 몸에 좋은 효능들이 아주 많아요. 
 
해삼 효능,주의사항
  1. 해삼에 함유된 푸코오스 성분이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도 담당하구요.
  2. 따뜻한 성질을 가진 해삼은 추위에 노출된 현대인들의 기력을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해삼에는 우리 몸에 좋은 셀레늄,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올려주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4. 해삼에 함유된 풍부한 철분성분은 빈혈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5. 그외에 식욕증진,피부미용,당뇨개선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 해삼 음식궁합: 마늘과 아주 잘 맞습니다. 함께 먹으면 스태미너증진, 신진대사 촉진, 혈액순환에 아주 좋아요. 
  • 주의사항: 갑상선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해삼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주성분이죠. 

그외 1월 제철음식들

아귀,도미,한라봉,꼬막,더덕,삼치,명태
아귀-피로회복,성인병예방,성장발육에 좋으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도 합니다.
도미-기력보충에 좋은 생선이구요. 피부를 탄력있게 하고 나트륨배출에 좋습니다.
한라봉-피부미용과 감기예방에 탁월하구요. 피로회복,혈액순환에 좋아요.
꼬막-숙취해소,빈혈개선,성장발육에 좋고 간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덕-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당뇨예방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삼치-나트륨 배출,혈관건강,골다공증 예방,피부트러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명태-수족냉증에 좋고 심혈관질환 예방,숙취해소,두뇌발달에 좋습니다.


이상 1월 제철음식들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난 1년간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방문객님들, 좋은 말씀 해주시고 늘 격려해주시는 이웃 블로거님들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도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고 건강한 한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HAPPY NEW Y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