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카페인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해요. 식사를 맛있게 끝낸 뒤 마시는 커피 한잔. 달콤쌉싸름한 초콜릿,각종 드링크 음료와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는 녹차까지.. 카페인 성분을 접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건 커피가 있겠구요.
한국인의 커피 소비량은 세계 평균 소비량의 2.7배에 달합니다. 2018년 기준, 한국인 한 사람당 평균 353잔을 마신다는 조사결과도 나왔을 정도인데요. 이렇듯 생활속에 깊숙히 파고든 카페인. 인체에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오늘은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카페인(Caffeine) 효능 부작용 정리

카페인 효능
1.다이어트-카페인은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운동에 대한 피로함을 상대적으로 덜 느끼게 되죠. 그로 인해 더 많은 칼로리 소모를 노려볼 수 있고, 체지방 연소를 가속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순수한 카페인 기준이며, 커피에 설탕,프림 잔뜩 타서 먹으면 살빼는데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2.정신건강에 도움-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우울감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는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피로를 덜 느끼게 해요-피로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알아둬야 할건 카페인이 직접적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기보단, 피로를 잠시 잊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4.뇌 기능에 도움-대표적인 카페인 효능으로 볼 수 있죠. 주의력과 집중력을 올려주고 졸음을 달아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매일 꾸준히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서 파킨슨 병이나 알츠하이머같은 뇌질환 발병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합니다.

5.업무능력 향상-앞서 말한 집중력 향상 효과로 인해 실수를 줄여줍니다. 또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을 받기 때문에 여러가지 업무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죠.
6.이뇨작용-카페인은 인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이뇨작용을 합니다. 이건 효능임과 동시에 주의사항이기도 한데요. 수분 부족으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카페인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한 수분보충은 필수에요.
생각보다 많은 효능이 있네요. 이번엔 카페인 부작용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카페인 부작용
1.권장량을 지키세요. 과하면 해롭습니다-성인 기준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mg입니다. (일반 커피 한잔이 약 130~135mg정도, 녹차 한잔은 50~55mg정도입니다.)
권장량을 초과해서 마실 경우 카페인 과다섭취로 인해 심장이 벌렁거리면서 불안한 느낌이 들기도 하구요. 한쪽 머리가 아파오는 편두통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인해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으니 잘 시간에 드시는건 당연히 피해야겠죠.
2.중독을 조심하세요-별 생각없이 두잔 세잔 마시는 커피,녹차,홍차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중독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권장량을 지켜서 좋은 효능만 잘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