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효능, 부작용

오늘은 카페인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해요. 식사를 맛있게 끝낸 뒤 마시는 커피 한잔. 달콤쌉싸름한 초콜릿,각종 드링크 음료와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는 녹차까지.. 카페인 성분을 접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건 커피가 있겠구요.

한국인의 커피 소비량은 세계 평균 소비량의 2.7배에 달합니다. 2018년 기준, 한국인 한 사람당 평균 353잔을 마신다는 조사결과도 나왔을 정도인데요. 이렇듯 생활속에 깊숙히 파고든 카페인. 인체에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오늘은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카페인(Caffeine) 효능 부작용 정리  


카페인 효능, 부작용

카페인 효능 

1.다이어트-카페인은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운동에 대한 피로함을 상대적으로 덜 느끼게 되죠. 그로 인해 더 많은 칼로리 소모를 노려볼 수 있고, 체지방 연소를 가속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순수한 카페인 기준이며, 커피에 설탕,프림 잔뜩 타서 먹으면 살빼는데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2.정신건강에 도움-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우울감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는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피로를 덜 느끼게 해요-피로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알아둬야 할건 카페인이 직접적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기보단, 피로를 잠시 잊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4.뇌 기능에 도움-대표적인 카페인 효능으로 볼 수 있죠. 주의력과 집중력을 올려주고 졸음을 달아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매일 꾸준히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서  파킨슨 병이나 알츠하이머같은 뇌질환 발병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합니다.



5.업무능력 향상-앞서 말한 집중력 향상 효과로 인해 실수를 줄여줍니다. 또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을 받기 때문에 여러가지 업무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죠.

6.이뇨작용-카페인은 인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이뇨작용을 합니다. 이건 효능임과 동시에 주의사항이기도 한데요. 수분 부족으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카페인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한 수분보충은 필수에요.



 

 

생각보다 많은 효능이 있네요. 이번엔 카페인 부작용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추천글 :   되는 일이 하나도 없나요?


카페인 부작용

1.권장량을 지키세요. 과하면 해롭습니다-성인 기준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mg입니다. (일반 커피 한잔이 약 130~135mg정도, 녹차 한잔은 50~55mg정도입니다.)

권장량을 초과해서 마실 경우 카페인 과다섭취로 인해 심장이 벌렁거리면서 불안한 느낌이 들기도 하구요. 한쪽 머리가 아파오는 편두통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인해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으니 잘 시간에 드시는건 당연히 피해야겠죠.

2.중독을 조심하세요-별 생각없이 두잔 세잔 마시는 커피,녹차,홍차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중독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권장량을 지켜서 좋은 효능만 잘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3.지혜롭게 섭취하세요– 매일매일 카페인 섭취를 해왔다면 하루나 이틀정도 카페인 섭취를 멀리하여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조절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운동효과를 위한 카페인 섭취의 경우는 운동 30분전 공복 상태가 좋구요.
4.위가 약하신 분들은 주의–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가 약하신 분들이나 위궤양, 위장병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간혹, 음주후에 해장삼아 커피를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 잠시 숙취를 잊는데 도움은 될지 몰라도 간 건강에는 아주 안좋은 행동입니다.


이상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하루하루 영위하시길 바랍니다.